검색어 입력폼

[법학]【A+】마약

저작시기 2011.07 |등록일 2011.07.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가장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양귀비 (楊貴妃, opium poppy)
양귀비는 쌍떡잎식물로 양귀비목, 양귀비과의 두해살이풀이다. 앵속(罌粟), 약담배, 아편꽃이라고도 하는 양귀비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 또는 소아시아이다. 양귀비는 당나라 현종의 황후이며 최고의 미인이었던 양귀비에 비길 만큼 꽃이 아름답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양귀비의 줄기는 털이 없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가 50∼150cm이다. 잎은 길이 3∼20cm의 긴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은 5∼6월에 흰색·붉은 색·자주색 등 여러 가지 빛깔로 피고 줄기 끝에 1개씩 위를 향해 달리며, 꽃봉오리 때는 밑으로 처진다. 꽃잎은 4개이고 둥글며 길이가 5∼7cm이고 2개씩 마주 달린다.
열매는 삭과이고 길이 4∼6cm의 둥근 달걀 모양이며 다 익으면 윗부분의 구멍에서 종자가 나온다. 아시아 열대·온대 지방과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양귀비의 익지 않은 열매에서 상처를 내어 받은 유즙을 60℃ 이하의 온도로 건조한 것이 아편이다.
동남아의 황금의 삼각지대에서 정부군의 잇단 소탕작전에도 불구하고 양귀비 재배가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이유의 하나는 이같이 원시적이라고 할 수 있는 간단한 재배, 채취 방법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민간에서는 열매와 식물체를 분리해 두었다가 응급 질환에 사용했다. 아편을 담배와 함께 피면 마취 상태에 빠져 몽롱함을 느끼고 습관성이 되면 중독 현상이 나타난다. 중국은 1906년부터 아편의 재료가 되는 양귀비의 재배를 전면 금지하였다.
2. 아 편(opium)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