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훈민정음의 기원과 처용가해석 고려와와 부여어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1.07.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훈민정음의 기원에 대해서는 그동안 많은 논의가 있었다. 그 논의들을 주제별로 정리하고, 각각의 기원설에 대하여 그 가능성을 타진해 보라.
1.서론
한글의 이름인 ‘훈민정음’은 문자 이름이기도 하면서 그 문자를 해설한 책이름이기도 하다. 세종대왕은 백성들을 가엾게 여겨 언문 생활에서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의 글자를 창제하셨다. 이 글자는 우리의 고유한 사상들이 반영되어 창조되어졌다. 언어를 이해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고 체계와 생활양식 등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글인 한글에 대해 아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한글의 기원에 대해 그동안 많은 논의가 되어져 왔는데 이를 정리하여보고 그 각각의 논의가 타당한지 생각해보도록 할 것이다.
2.훈민정음 기원설
(1) 민간 기원설
한글 기원에 대한 분명한 문헌기록이 없기 때문에 한글의 기원고찰은 아무런 제약없이 한글과 연관지울 수 있는 근거만 제시하면 임의로 기원설을 창작할 수 있었으며 또 다른 사람의 설에 대해 다르기만 하면 새로운 기원설로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었다. 그렇게 때문에 문자 연구를 하는 학자가 아니더라도 사물, 사람, 여러 가지 문자 가운데 어떤 면에서라도 한글과 연관 지울 수 있는 것이라면 기원론을 세울 수가 있었다. 이것이 민간 기원설 또는 조작설이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