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호수아 요약 정리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1.06.26 | 최종수정일 2018.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성경의 여호수아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에요! 느낀 점도 포함되어 있어 참고하세요:)

목차

1. 여호수아 요약 정리

2. 여호수아를 읽은 후 느낀 점

본문내용

여호수아는 모세가 죽은 후 그 후계자인 여호수아의 지도 아래 아스라엘 백성이 요단강을 건너서 약속의 땅을 공략하여,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12지파들이 지역을 나누어 차지하고 정책해 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먼저 여호수아의 시작은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가나안을 정복하라는 명령과 함께 시작한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모든 백성과 더불어 요단을 건너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고 명령하신다.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백성들에게 명령하여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갈 것을 이야기 한다. 이에 대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누구든지 당신의 명령을 거역하며 순종하지 않는 자는 죽음을 당할 것이라며, 여호수아의 말에 따른다.
여호수아는 백성에게 가나안 땅 입성의 준비를 시키고 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도 요단강 동편의 땅을 얻었고 같이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의 정복에 참여하기를 요구하고 이에 대해 청종하게 된다.
먼저 정탐꾼들이 가나안 땅에 정탐을 하게 되는데, 싯딤에서 두 사람이 여리고를 정탐하는데 여리고 왕이 이를 알고, 정탐꾼을 추적하여 라합의 집에 오게 되나, 라합은 이들을 숨기고 거짓말을 한다. 이에 가나안을 멸할 때에 붉은 줄을 맨 라합의 집은 멸하지 않는다고 약속한다.
요단 강을 건너기 위해서는 언약궤를 좇아서 스스로 성결케 해아하고 하나님은 함께 해 주심을 여호수아에게 약속하고 가나안 칠 족속을 정복할 것도 약속해 주신다. 언약궤가 앞서고 제사자이 앞서서 갈 때 요단물이 끊어진다. 언약궤를 멘 제사장을 따른 백성들은 마른 땅으로 요단 강을 건너게 된다. 요단강을 건너고, 요단 가운데 곧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선 곳에 돌 열둘을 세워놓는다.
여호수아는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전에 남자들에게 할례를 받게 하고 길갈에 진을 쳐 그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킨다.
이렇게 할례와 유월절을 지키며 전투를 준비한 후 가나안땅을 정복하러 가는데, 하나님께서는 여리고를 허락하시고 매일 성 주의를 한바퀴씩 엿새 동안 돌고 일곱째 날은 일곱 번 돌고 나팔을 부는 것으로 정복하는 방법을 지시하시고 여호수아는 명하신 대로 행한다. 따을 정복한 후 라합과 그 모든 속한 가족은 약속대로 살려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