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외교의 사례연구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1.06.2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문화외교를 동화책 번역활동을 사례로 들어서 구체적으로 살펴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화책 번역 활동이란?
2. 동화책 번역 활동을 선택한 이유
3. 동화책 번역 활동의 실제 사례
4. 동화책 번역 활동의 기대효과
5. 저발전국가를 넘어 세계로

Ⅲ. 결론

본문내용

동화책 번역 활동, 그 문화 외교적 의의에 관하여
문화외교의 사례연구
Ⅰ. 서론
21세기에 들어오면서 한 국가의 외교활동에 있어서 이전에는 크게 주목 받지 못했던 새로운 분야가 중요하게 떠올랐다. 21세기 이전에는 국가의 안보와 경제문제를 외교의 주된 대상으로 삼았지만, 이제는 거기에 더불어 ‘문화’라는 요소가 외교의 핵심 대상으로 여겨지게 된 것이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0년 이후 외교의 3대 중심축으로 ‘정무, 경제, 문화’를 설정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 우리는 외교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떠오른 문화외교가 정확히 무엇이며 최근 들어 왜 주목 받고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다.
를 바탕으로 문화외교에 대해 조금 더 정확히 말해보자면, ‘정부기구 혹은 정부기구로부터 위임 받은 기관이 다른 나라의 정부와 국민을 대상으로 예술·지식·정보·언어 및 제도 등을 수단으로 하여 상호이해를 증진함으로써 자국의 국가이미지 제고 등 연성권력을 높이기 위한 제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때 연성권력(soft power)은 군사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이 연성권력의 핵심이 바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세계의 여러 국가들과 손쉽게 교류할 수 있는 상황에서 문화는 그 자체로 상품이기도 하지만 국가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최근 한국의 대중문화가 아시아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과 뉴욕의 시내에서 한식당이 인기리에 운영되고 있는 것만 보아도 한국의 문화가 세계적으로도 경쟁력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금 더 한국을 알리고 상대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요하다. 특히 이제는 정부와 같은 권위체의 활동도 중요하지만 기업이나 민간인 차원의 민자외교 활성화가 더욱 중요해진 때이다.

참고 자료

1. 내일신문 김성배 기자, 「[인물초대석]도영심 유엔관광기구 스텝재단 이사장; “아프리카 전문가를 키워라”」, http://naeil.com/News/politics/ViewNews.asp?nnum=476717&sid=E&tid=4 (검색일: 2011년 5월 29일)

2. 더 프라미스 홈페이지, http://www.thepromise.or.kr/bbs/board.php?bo_table=n_02_01 (검색일: 2011년 5월 29일)

3. 아시아 스타트 홈페이지, http://www.asiastart.org/ (검색일: 2011년 5월 29일)

4. 외교통상부, 문화외교 매뉴얼, http://www.mofat.go.kr/mofat/culture/culturemanual.pdf, 10p (검색일: 2011년 5월 28일)

5. 이범진, 「‘코끼리 윔보와 함께 부룬디에 희망 한 줌을•••; 부룬디를 사랑하는 이들이 만든 동화책 한 권」, http://hubnbridge.tistory.com/121 (검색일: 2011년 5월 29일)

6. 「전주 한지, 천년의 꿈 –외국인에게 한국을 알리고 싶은 책」, http://blog.daum.net/esplanade12/11803522 (검색일: 2011년 5월 29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