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보장론 확정기여와 확정급여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1.06.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확정급여와 확정기여 를 비교 분석

목차

1. 서론

2. 본론
1)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2)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3. 결론
- 확정급여방식과 확정기여방식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서론
고령화 사회에서는 노후를 위한 경제적인 준비가 매우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50대 직장인의 약 60%는 노후를 위해 별도로 준비하고 있지 않다고 응답하고 있는 형편이다.
선진국 급여생활자의 노후생활의 두 가지 기둥은 공적연금과 사적연금(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인데, 어느 국가든 공적연금의 비대화에 따른 국가재정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앞으로 고령화·저출산 시대에 정부가 추진할 수 있는 정책방향은 공적연금의 비중을 낮추고, 퇴직연금을 강화해 가는 것이다.
130년이 넘는 퇴직연금제도 역사를 가진 미국의 경우, 꾸준히 퇴직연금의 수급권 강화와 세제혜택 확대를 추진해 온 결과, 2006년말 현재 퇴직연금 자산만 10조 6,000억 달러(약 1경원)에 달하고 있다. ‘직장인의 퇴직연금 가입은 대중의 지혜(common wisdom)’라고 하는 영국에서도, 저소득층의 노후소득보장 강화를 위해 2012년에 정부도 일정액을 부담하는 강제가입 확정기여(DC ; Defined Contribution)형 퇴직연금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호주 역시 1992년에 강제가입 DC형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이웃 일본에서는 2000년대 들어 확정급여(DB ; DefinedBenefit)형 제도와 DC제도를 받아들여 새로운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하였다.

이와 같이 선진국에서는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근로자의 노후소득 불안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퇴직연금제도의 강화에 적극적이다. 우리나라도 정부와 기업, 근로자 모두 퇴직연금을 강화하는 방안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