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상황에따른복장규정(정식만찬,사내PT,상견례)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6.21 | 최종수정일 2014.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기를..^^

목차

Ⅰ. 서론
1) 복장규정의 정의
2) 복장규정의 필요성

Ⅱ. 본론
1) 정식 만찬 초대시 남녀복장규정
(1) 남성
(2) 여성

2) 사내 프레젠테이션시 남녀복장규정
(1) 남성
(2) 여성

3) 상견레시 신랑,신부, 각각 부모님의 복장규정
(1) 신랑
(2) 신부
(3) 신랑, 신부 부모님

Ⅲ. 결론

Ⅳ.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서론

1) 복장규정의 정의
미국에는 Dress code와 관련된 대표적인 경고문이 있는데,“No shoes, no shirt, no service.”라는 것이다. 이 표어는 레스토랑과 쇼핑몰에서도 찾을 수 있는데, 신발과 셔츠를 입지 않으면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이렇듯 직장이나 특정 장소에서 요구하는 옷차림에 대한 규칙이 존재해 왔는데 이를 Dress code, 즉 복장규정이라 한다. 학교에서 입는 교복, 군대에서 입는 군복, 백화점에서 입는 유니폼도 이 복장규정에 따른 것이다. 격식을 차려야 하는 곳에서는 격에 맞는 옷차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2) 복장규정의 필요성
비크맨(Bickman)은‘옷이 사람을 만든다’라는 논문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당신의 옷은 당신을 기온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이상의 역할을 한다. 옷은 당신의 사회적 신분, 직업 그리고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의도에 대한 단서를 타인에게 주게 된다. 요약하자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타인의 성, 연령, 인종, 신체적인 특징 등을 의복을 통하여 주의 깊게 관찰한다. 이와 같은 일들은 표면화된 특징은 아니지만 그것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나타나는 반응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것이다.”
비크맨은 옷에 대해, 하고자 하는 의도에 대한 단서를 타인에게 주는 것이라고 했다. 즉 상황에 맞는 차림새도 중요하다. 산에 오르면서 짧은 치마에 하이힐을 신거나 신사복을 입는다면 그 차림새가 아무리 완벽하다 할지라도 어울리지 않는 복장이다. 프랑스에서는 TPO에 맞는 복장으로 외출할 수 있도록 남성이 여성에게 어느 정도 일정을 알려주면서 데이트를 신청한다고 한다. 주변 환경을 무시한 채 자신만 두드러지면 된다는 사고가 빈축을 사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복장규정이 필요한 것이다.


Ⅱ. 본론

1) 정식 만찬 초대시 남녀복장규정
정식 만찬 초대시 남녀복장은 격식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자신감 있게 연출하는 감각이 필요하다. 또한 부부일 경우 세트 스타일, 즉 커플 패션을 시도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1) 남성
무더운 여름에 제대로 갖춰진 정장을 입는 것은 고역이지만 복장을 제대로 갖춰 입는 것도 센스 있는 남성에게는 필수 조건이다. 따라서 정장에 반소매 셔츠는 제대로 복장을 갖춘 것이 아니라는 말이 된다. 남성의 의상도 파격적인 희한한 스타일이 많은 요즈음일수록 `갖춰진 정장`은 많은 사람 들 중 돋보일 수 있는 경쟁력이 된다.

참고 자료

패션과 뷰티를 위한 코디네이션, 이현숙; 이연희; 김희숙, 신정, 2002
매너와 이미지메이킹, 이동희; 윤병국, 형설출판사, 2003
인생은 프레젠테이션이다, 토니 제어리 외, 파주:친구미디어, 2005
매너, 마음을 사로 잡는 힘, 박한표, 한울, 2007
컬러 배색 코디네이션, 이재만, 일진사,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