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전자정부 현상황(실태) 와 앞으로의 나아가야할 방향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1.06.18 | 최종수정일 2016.09.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전자정부 현상황(실태) 와 앞으로의 나아가야할 방향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전자정부 란?
2. 2010년도 UN 전자정부 평가 1위의 의미
3.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현 상황(실태)
4.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문제점(활성화 부진 이유)
5. 우리나라 전자정부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에서 많은 발전을 이끌었으며 정보화와 관련한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매년 전자상거래 규모가 증가하고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런 인프라를 토대로 우리나라는 전자정부를 이루었고 2010년 UN의 전자정부준비지수, 국가경쟁력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전반적인 국가경쟁력 향상과 직결되지 못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처럼 현재 우리나라가 전자정부에서 세계적으로 우위가 있지만 국민들의 접근성부족, 홍보부족 등과 같은 요인으로 전자정부 상위권에 대한 지위가 위험하다. 따라서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현 상황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활성화 방안 또는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전자정부 란?
전자정부(e-Government)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행정기관의 사무를 전자함으로써 행정 기관 상호간 또는 국민에 대한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정부’를 말한다. 전자정부는 정보시스템과 인터넷 등 전자적인 수단을 통해 행정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키고, 대국민 서비스의 품질 개선을 도모하며, 국민의 능동적인 국정참여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을 확대함으로써 산업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전략적 수단이기도 하다.
1980년대 이후 정보통신기술이 급격히 발전하자 많은 선진국들은 정보통신기술을 정부업무과정에 도입하여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1990년대 이후부터는 미국, 영구 등의 선진국들은 국가경쟁력 향상과 정부혁신을 위한 핵심 전략으로서 전자정부를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1993년 ‘전자정부’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미국은 클린턴 행정부에서 정부 재창조 차원에서 정보기술을 통한 정부업무 재설계를 추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