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학년 1학기 듣말쓰 6.타당한 근거 1차시 약안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1.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수화법 시간에 작성한 6학년 1학기 듣,말,쓰 6.타당한 근거 1차시 약안입니다.

교사의 화법을 위주로 지도안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교과서 내용 탐색하기
- 교과서 110쪽의 그림을 보면서 누가, 어디서, 어떤 내용의 연설을 하고 연설을 듣고 있는 사람의 수는 어떠한지 학생들과 질문-답변 형식으로 얘기해본다.
T: 자 모두 110쪽을 폈나요? 선욱이가 어떤 연설을 들었는지 생각하며 다음 그림을 살펴봅시다. 첫번째 사진을 보면, 누가 연설을 하고 있나요?
T: 맞아요. 경희라는 학생이 전교 어린이 회장 후보로 출마하여 연설을 하고 있어요. 어디에서 연설을 하고 있나요?
T: 맞아요. 그림에서 경희는 어떤 내용의 연설을 하고 있나요?
T: 그림 속에 경희의 연설을 듣고 있는 학생의 수는 많은가요?
T: 그럼 1번 사진을 보면서 누가, 어디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하고 있는지 한 줄로 말해볼까요? S1?
T: 잘했어요.
(2번, 3번, 4번 그림도 1번 그림과 마찬가지로 진행)
연설은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말하는 것이예요. 연설이라고 하면 대통령이나 정치인들이 나와서 하는 것을 주로 생각하는데, 월요일 아침 교장 선생님의 훈화, 방금 있었던 수업 시간 중 진혜의 발표, 학기 초 회장 선거에서 왕원이의 출마의 변 등과 같은 것들도 모두 연설에 포함돼요.
■ 경험 말하기
- 다른 사람의 연설을 들었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직접 연설을 해본 경험을 모둠별로 앉아서 이야기해본다.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떤 내용으로 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T: 자. 이번에는 다른 사람의 연설을 들었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직접 연설을 하였던 경험을 모둠별로 이야기해볼거예요. 모두 모둠별로 앉아보세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