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일본의 결혼문화와 현재 동향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1.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의 결혼문화와 현재 동향에 대해 알아본 레포트입니다.
짜임새있는 구성과 많은 사진자료도 첨부했습니다.
보기 편하게 정리 잘 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결혼의 변천
1> 최초의 결혼
2> 결혼에 대한 일본인의 일반적인 생각

2. 근대와 현대 결혼의 비교
1> 근대 이전의 결혼
2> 현재의 결혼

3. 결혼의 형태
1> 무코이리 혼(妻所婚)
2> 고대 츠마도이 혼(古代妻訪婚)
3> 아시아레 혼(足入婚)
4> 요메이리 혼

4. 일본인의 결혼 절차
1] 나코오도:なこうど[仲人]
2] 미아이(맞선)
3] 유이노:ゆい-のう[結納]

5. 결혼식의 종류
1> 신도식 결혼
2> 불교식 결혼
3> 기독교식 결혼
4> 인전 결혼식

6. 결혼식 외의 것
1> 피로연 披露宴(ひろうえん)
2> 청첩장
3> 축부의 봉투

7. 근래의 결혼 동향

8. 일본인의 결혼 대상

본문내용

1> 최초의 결혼
『고사기』나『일본서기』로 대표되는 일본 역사서에 기록된 신화 중에 나오는 국가탄생의 신을 이자나기, 이자나미라 한다. 태고 주위는 전부 바다뿐이었는데, 그 바다를 창으로 휘저어 그 창끝에서 떨어진 물방울이 굳어져 오코로토 라는 섬이 생긴다. 이 섬 위에 야히로전 이라는 궁전을 세우고 신노미하시라(心の御柱)라는 기둥을 중심으로 이 두 신이 주위를 돌아 일본 최고(最古)의 결혼식이 거행된다. 이 때 먼저 여신인 아자나미가 서약을 하고, 이어 남신인 이자나기가 서약을 한다. 이리하여 일본 최고의 성교합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 결과 태어난 히루코라는 아이는 3년 3개월이 지나도 일어서지를 못해 결국은 바다로 실려 간다는 비운을 맞는다. 그리하여 국가탄생의 두 신은 아마츠가미(天神)가 있는 다카마가하라(高天原)로 가서 어떻게 하면 올바른 결혼을 할 수 있고, 올바른 국가를 탄생시킬 수 있는지를 묻는다. 그 답변은 여자 쪽이 먼저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 결혼이란 남자 쪽에서 먼저 청혼을 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자나기, 이자나미는 기둥을 다시 돌아 남신이 먼저 말하고 주고받음으로써 이 결혼이 성사되어 여러 섬들과 신을 낳았다고 전해진다.
2> 결혼에 대한 일본인의 일반적인 생각
성의 결합은 결혼의 기초이다. 일본인은 결혼을 신을 모방하는 행위라고 생각했다. 결혼은 올바른 인간의 길이며, 새로운 생명을 생산하는 신성한 행위라고 믿었던 것이다. 성은 악이라든지 더럽다고 생각할 것이 아니며, 더군다나 유희 화하거나 향락시해서도 안 된다고 여겼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