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어교육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1.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어교육

목차

1.영어교육에서 균형(조화)
2.영어교수법에서의 균형
3.언어형태에서의 균형(BICS와 CALP)

본문내용

제2장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요약정리
1.영어교육에서 균형(조화)
언어교육에서의 균형에 대해 전통적 접근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와파닉스(phonics) 균형 잡힌 접근(balanced approach)으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1) 전통적 접근: 독본읽기
행동주의와 성숙주의의 입장으로 1920 ~ 60년대에 배경을 둔다.
부분에서 전체로 접근(Bottom-up Approach) 예를 들어 단어 숙어 문장을 외우고 쓰는 것 주된 교육방법은 독본읽기(Basal Reading)
2).총체적 언어와 파닉스 접근
전통적인 방법인 독본읽기에 반기를 들고 총체적언어와 파닉스 접근이 대두되기 시작
(1)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
1960년대 발생학적 관점 즉“구성주의의 입장”유아들은 문식성에 대한 그들 나름대로의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흥미 있는 활동으로 지식을 구성한다.
문식성의 발달을 “어린이의 입장”에서 본다. 읽기는 단순히 본문의 해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어린이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 기초하여 맥락적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것에 가치를 둔다.
쓰기는 글자를 베끼기보다는 창안적 글자로 자신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과 창안적 쓰기(짓기)에 의의를 둔다.
총체적언어 접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핵심문항”을 사용하는 것이다.
좋은 그림책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전체적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전체에서 부분으로(Top-down Approach)의 접근이다. 어린이들이 앞, 중간, 뒷이야기 짓기, 내 사전 만들기, 광고 만들기, 작가에게 편지쓰기 등 작가가 되는 전략을 하는 동안 단어의 의미를 알고 글자와 소리와의 관계도 인식하게 된다.
(2)파닉스(Phonics)
독본읽기에 대한 반대 입장은 라는 저서로 파닉스의 의미와 교육적 방안을 집필한 Chall(1967)을 중심으로 소개된 파닉스 접근이다.
파닉스란 ‘글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으로 읽기를 쉽게 한다는 것으로 읽기 프로그램을 연구. 분석하였

참고 자료

없음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