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등 체육 6학년 이어달리기 수업지도안 (세안)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1.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과제로 A+ 받은 초등체육 6학년 이어달리기 수업지도안 (세안) 입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단원 - Ⅱ 육상 활동 ① 달리기 - 이어달리기
차 시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적 입장에서
육상 활동은 자신의 최고 능력을 발휘하여 달리기, 뜀뛰기, 던지기의 기능을 겨루는 개인 운동으로 모든 운동의 기본이 되며, 현대 스포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더욱이 육상 운동은 인간 활동의 기본 동작과 전반적인 스포츠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일상 생활에서의 활동과 모든 스포츠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또한 운동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연습장과 용구가 별로 요구되지 않을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할 수 있어서 남녀 노소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고, 정의감, 인내심, 의협심을 기를 수 있으며,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발전시켜 줄 수 있어 건강한 사회인으로 생활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

나. 교재면에서
육상 활동은 시간 · 거리 · 높이의 기록을 측정할 수 있는 운동이다. 이 활동은 시간, 장소, 기구나 시설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으며, 기록을 객관적으로 판정할 수 있어 자신의 능력에 맞게 운동량을 조절할 수 있다. 달리기, 뜀뛰기, 던지기 등의 육상 활동을 통해 근육과 신경 기능이 발달하여 근력과 순발력은 물론 민첩성 등의 신체 발달뿐만 아니라 집중력과 협응력을 기르는 데 좋은 활동이며, 특히 장애물달리기, 높이뛰기 운동은 자신감을 기르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이다. 또 오래달리기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려는 의지력과 인내력을 기르는데 효과적인 활동이다.
4학년까지는 달리기, 뜀뛰기, 던지기 활동을 게임 활동 영역 속에 포함하여 지도해 왔으나, 5학년부터는 독립적으로 편성된 육상 활동 영역에 달리기, 뜀뛰기, 던지기 단원이 설정되어 보다 구체적이고 조직화된 형태로 지도하게 되어 있다. 이 중 이어달리기 단원에서는 1~3차시를 두어 여러 가지 활동을 난이도를 고려하여 익히도록 되어있다. 1차시 -` 공을 이어 주면서 달리기`, 2차시 - `배턴 주고받는 방법을 달리 하여 이어달리기`, 3차시 - `배턴을 주고받으며 이어달리기 시합하기` 등으로 짜여있다. 이어달리기는 특히 운동장에서 이뤄져야 하므로 운동장 사정과 계절을 고려하여 12월과 2월은 배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우기(6~7)에는 날씨에 유의하여 편성하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