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인호 연구

저작시기 2009.06 | 등록일 2011.05.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최인호에 대한 과제물입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최인호는 순수성과 대중성이라는 잣대로만 구분될 때 상업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는, 이른바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하지만 순수문학이 대중에게 사랑을 받으면 대중문학이 되기도 하는 것이므로 둘 사이에 뚜렷한 경계를 지을 수는 없는 것이고 따라서 그 두 가지만으로 그의 소설을 분류하기는 어렵다. 아직 총체적으로 그의 문학에 대한 기틀이 마련되어 있지 않지만 대략 4가지 계열로 분류하여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술꾼>, <모범동화>, <처세술 개론>처럼 주인공이 어린이인 경우이다. 이 소설들에 등장하는 어린이들은 육체적으로는 어린이이지만 정신적으로는 어른과 같다. <술꾼>에서는 주인공이 술집을 찾아다니며 술을 마시고 <모범동화>의 주인공은 야바위의 비밀을 꿰뚫고 있으며 <처세술개론>의 주인공은 재산을 물려받기 위해서 놀라운 연극을 해내는 간교한 재능을 소유하고 있다. 이들은 순수한 어린이의 모습이 아닌 도덕적 지탄의 대상인 어른의 모습을 띠고 있는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첫 번째 계열의 소설은 알레고리의 세계라고 말할 수 있다. 어린이를 통해 어른의 세계를 표현함으로써 보다 충격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 말하는 `지각의 자동화로 인해 부재된 일상생활을 존재화하는 것`이다. 습관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 의식의 잠을 깨워 주는 이러한 기법은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움으로써 일상의 허위를 보다 충격적으로 받아들이게 만들고 우리의 삶 속에 내재해 있는 절망의 요소들을 의식화시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