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 건축물과 그것을 재해석한 현대건축물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대학생활을 하면서 수업시간에 과제로 사용되었던 전통건축물과 재해석한 현대건축물, 디자인 관련 레포트 입니다.
본인이 사진과 자료를 수집하면서 성의껏 만들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무쪼록 좋은 취지로 사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목차

Ⅰ。연구목표 및 방향.

Ⅱ。현대건축물에 있어서 전통적 요소의 의미.

Ⅲ。우리나라 전통건축물.
ⅰ。우리나라 전통건축물의 디자인적 특징.
ⅱ。우리나라 전통건축의 현대건축에 적용될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들.

Ⅳ。전통건축을 재해석한 국내의 현대건축물.
ⅰ。국내사례들.
ⅱ。전통건축 재해석으로 유명한 국내건축가와 그의 건축물.

Ⅴ。전통건축을 재해석한 해외의 현대건축물.
ⅰ。해외사례들.
ⅱ。전통건축 재해석으로 유명한 해외건축가와 그의 건축물.

Ⅵ。결론.

본문내용

한국 건축은 지난 반세기 동안 괄목할 만한 성장과 발전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현대 건축이 만들어낸 사회 환경의 모순적 현상에 대한 비판적 견해는 지금까지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 활동의 편의를 위해 자연환경의 훼손을 가져 왔을 뿐 만 아니라 교통수단이 발전함에 따라 지리적 이동의 증가를 가져와 `장소성의 상실`을 유발했으며 이에 따라 자기인식을 약화시켰다. 장소의 고유성을 잃음으로 장소를 통해 얻어지는 자기인식의 모호함을 만들어 냈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평에 더불어 자기인식의 재획득에 대한 논의가 건축과 도시 설계 분야에서도 이루어져 `전통`과 `전통건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이 보여준 형태적 회복의 노력의 성격은 상업 가치로서의 형태, 양식적 부분에만 치중하였고 모호한 전통의 형태적 이미지만을 표현해 냈을 뿐이었다.

인간 생활에 있어서 환경이 미치는 영향, 즉 장소의 특성과 ‘자기인식’과의 관계는 심리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다. 마슬로의 욕구5단계에 의하면 앞의 네 단계가 모두 충족 되었을 때 사람들의 최종 목적은 자아실현의 단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장소에 의해 생겨난 물리적 환경이라는 본능적 욕구의식이 이루어 졌을 때 자아실현-자기인식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건축 환경을 통하여 인간은 자아를 인식하며 그들 자신을 재구성 한다. 이러한 건축 환경-건축물은 사람들의 자아인식을 가능케 하며 더불어 사회, 문화적 표현의 수단일 뿐 아니라 사고방식과 믿음, 의지 등을 표상해 내는 상징적 의미도 가진다. 건축 환경을 통한 상징적 표현방법이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각 장소의 문화의 차이를 만들어 냈다. 이런 점에서 전통 건축물들은 그 속에 담긴 여러 의미들의 차이로 인해 특정 집단이나 사회의 전통 문화 속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현대생활과 단절이 아닌 연속성을 가짐으로써 현대 건축과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 우리는 전통건축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재해석한 현대건축물을 조명하면서 전통양식의 진정한 가치를 찾아내고 현대 사회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