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1.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문 전체 내용과 . 막스 베버 선집 , 최호근 '나치 대학살' , 발레리 줄레조'를'아파트 공화국‘ , 에릭 슐로서 ‘패스트푸드의 제국’ 등을 참조해 종합적으로 구성. 한국의 사례도 나름대로 정리함.

목차

1. 맥도날드 전성시대
2. 맥도날드화란 무엇인가
3. 맥도날드의 성장 배경.
4. 맥도날드화의 4가지 특징
5. 폐해 - 합리성의 불합리성
6. 한국의 맥도날드화
7. 대안
8. 지침

본문내용

‘맥도날드화’(Mcdonaldization)란 패스트푸드점의 원리가 세계의 많은 부문들을 지배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해, 사회 모든 영역이 맥도날드 가게가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맥도날드화는 상품의 질과 서비스의 향상,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상품의 이용 가능 등 다양한 이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합리성의 불합리성이라는 부정적인 측면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요컨대 합리적인 시스템은 역설적으로 불합리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얘기다.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시스템이 인간을 황폐화시키며, 환경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나치 대학살'의 저자 최호근은 홀로코스트는 목적의식이 결핍된 과학, 책임 의식이 결핍된 관료적 합리성과 효율성만 강조하는 노동 분업이 결합되면 무서운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는 엘리트 관료들이 좀 더 인간적으로 고민했더라면 제국 철도청 소속 공무원들이 파업이나 태업이라도 했더라면 600만 명의 희생으로 까지 이어지지는 않았을 것이며, 대학살의 바탕에는 인간을 목적으로 생각할 줄 모르고 효율성만 강조하던 문화가 도사리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참고 자료

막스 베버 선집 ,
최호근 '나치 대학살' ,
발레리 줄레조'를'아파트 공화국‘ ,
에릭 슐로서 ‘패스트푸드의 제국’
우석훈 '한미 FTA 폭주를 멈춰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