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음악사의 시작과 가곡의 역사, 시대별 흐름, 대표적 작곡가 및 감상평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1.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국 음악사의 시작과 가곡의 역사, 시대별 흐름, 대표적 작곡가 및 감상평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 음악사의 시작

2. 한국 가곡의 역사

3. 시대별 가곡의 흐름

4. 대표적인 작곡가

5. 감상평

본문내용

교양 레포트
1. 한국 음악사의 시작
우리민족은 노래와 춤을 좋아한다. 어느 집단 어느 시대에서도 노래는 조직의 융화나 시대의 흐름을 대변 하곤 했다. 각 지방에 남아있는 민요들을 보면 우리 조상들의 생활양식이나 감정, 지방의 여러가지 특색들을 알 수가 있다.
서정적이며 백의민족으로 알려진 우리민족은 이처럼 노래가 민감하게 사회생활이나 개인생활에 밀착되어 왔다. 삼국시대의 여러 가사들, 통일신라의 향가, 고려시대의 시조창, 그 밖의 민요, 세종대왕 때의 종묘제래악을 비롯한 여러 음악들처럼 우리민족의 음악사는 위대하다. 구한말 기독교와 더불어 들어온 찬송가는 우리나라의 서구음악의 시초가 된다. 이 찬송가의 멜로디는 실용적이면서도 정감있게 뇌와 가슴을 적잖이 자극 했을 것이다. 그리하여 가곡이 주류인 우리나라 음악사에 숙명적인 고리이자 모체가 되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19세기말 한반도를 둘러싸고 강대국 들은 이권을 다투었고, 풍운이 감도는 구한말을 기점으로 한국 음악사가 시작되었다. 일제하의 수난시대, 독립운동의 만주시대, 815 해방의 감격, 625 사변의 처참함, 국토의 분단, 그리고 419 의거와 516혁명, 조국의 근대화, 민주화, 올림픽 등 민족역사의 커다란 전환기에서 마치 흐르는 강물처럼 음악은 우리민족의 가슴으로 흘러 들어왔다. 비록 초기의 형태는 찬송가였지만, 서양 음악의 도입이 비로소 노래라는 위치로 우리 가슴에 자리 잡은 것이었다.
.
.
...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