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내용의 선정원칙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1.04.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
좋은 참고자료로 활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목차

1. 교과내용 선정의 원칙
1) 지식의 조직분야에서의 중요성의 원칙
2) 생존의 원칙 (the principle of survival)
3) 유용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utility)
4) 흥미의 원칙(the principle of interest)
5) 사회발전의 원칙(the principle of social development)

2. 학습경험 선정의 원칙
1) 타당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validity)
2) 만족의 원칙(the Principle of satisfaction)
3) 가능성의 원칙(the Principle of possibility)
4) 일목표다경험의 원칙
(the Principle of one aim in multiexperience)
5) 일경험다목적의 원칙
(the Principle of multiaim in one experience)

본문내용

교육내용의 선정에는 <교과내용>의 선정과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두 가지 개념이 있다. <교과내용>이란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식과 기능과 가치 등을 포함하는 제도적인 교과의 내용을 말하며, <학습경험>이란 학습자 개인의 심리적 성숙과 성장 발달에 따른 사고력과 기능을 의미한다. 교과내용의 선정원칙에도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으로 보는 입장에서의 내용선정의 원칙이 있고, 교육내용을 학습경험으로 보는 입장에서의 원칙이 있다. 이상적인 교육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양자의 견해를 통합적으로 보아야 한다. 자이스(Zais)에 의하면, 교육내용은 유의미한 것, 타당한 것, 사회적 적절성을 가진 것, 교수-학습이 가능한 것, 학습흥미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내용선정의 제반 원칙은 실제적으로 교사의 역할에 의해 실현되기 때문에 本考에서는 각 원칙에 해당하는 <교사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1. 교과내용 선정의 원칙
교과는 문화유산을 체계화한 조직된 지식체계이다. 긴 역사를 통하여 인류가 쌓아 올린 방대한 경험을 이해하고 새로운 경험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조직된 지식체계이다. 전통적으로 교육내용은 교과의 체계와 동일한 것으로 규정하여 왔다. 즉, 교과의 내용은 곧 교육의 내용인 것이다.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으로 본 견해는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었고, 고대나 중세는 물론 근대교육에서 교육내용의 주종을 이루어 왔으며 또 현재의 교육에서도 교육내용의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으로만 한정하면 그 교육과정은 단편적 지식의 전수라고 하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스미스(Smith)는 교육내용을 교과내용으로 보는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원칙들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