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아트 작가가 되기 위한 학업계획서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1.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디지털아트의 작가가 되기 위해 이해해야 할 것들과 알아야 할 기술적인 요소들을 알아보면서 학업계획서를 세워 보고자 한다. 학업계획서는 먼저 디지털 아트를 공부하기 위해 그에 해당하는 이론을 정립하고 심도 있게 공부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찾아보며, 기술적인 면에서 디지털 아트에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와 활용가능한 공학적인 기술들을 알아보면서 배워야 할 것들을 찾아보는 형식으로 하였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아트를 조금 더 이해하고 나의 작업에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 능력향상에 목표를 두었다.

목차

시작하면서

1단계.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관계를 이해하기
1. 사진이 예술이 되기까지의 역사
2. 기술매체에 대한 미학적 연구를 위해 공부해야 할 것들

2단계. 디지털아트의 가능성 제고
1. 디지털아트의 개념
2. 디지털아트의 문제점 유추
3. 디지털아트의 방향성 모색

3단계. 디지털아트 작가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1. 디지털아트 창작에 필요한 요소들
2. 디지털아트의 테크놀로지 요소들

4단계. 디지털아트의 예술가적 자세 (마치며)

본문내용

1) 예술의 개념의 변화와 기술에 따른 인식방식의 변화에 대한 연구
근대기술의 핵심은 공정의 신속함과 가격인하 그리고 대량 생산이었다. 이러한 논리는 예술의 영역에도 충실히 적용되었다. 그저 산업구조에 의해 생산되는 상품이기만 하다면 상관없겠지만, 근대기술이 적용된 예술은 사람들에게 미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예술작품이라는 데에 문제가 있다. 기계적 재생산이 가능해진 시점부터 재구성된 예술작품은 기존 전통예술에 대해 품어오던 신비한 느낌을 잃게 만들어 특권적 지위마저 사라지게 만들었다. 무수히 많은 인쇄매체와 영상이미지를 통해 모나리자를 본 사람들은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 진품 모나리자를 봐도 별다른 감정의 숭고함이나 압도적인 느낌을 느낀다기보다는 카메라의 셔터를 누르는데 급급한 사람들을 보면 예술작품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 것이 분명히 보인다.
이러한 일련의 경험으로 기술에 따라 보는 이의 인식방식이 변화하고 있음을 가정하고, 그로인해 예술의 개념이 변화하는 알고리즘을 새로운 기술을 토대로 예술발전의 경향을 공부하고자 한다. 아래의 서적은 위에서 말한 예술의 개념 변화와 기술에 다른 인식방식의 변화를 논한 이론들이며 앞으로 디지털아트를 학습하면서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는 디지털아트를 예측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기초적인 개념만을 미리 알아보았다.

참고 자료

① 홍성욱 「파놉티콘 -정보사회 정보감옥」2002
② 폴 비릴리오 「소멸의 미학」2004
③ 스티븐 존슨 「이머전스(미래와 진화의 열쇠)」2004
④ 칼하인츠 슈타인뭘러 「기술의 미래, 상상 그 너머의 세계」2007
⑤ 이인식 「지식의 대융합」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