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방제도의 정비와 변천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사학과 고려시대사회와사상 수업 고려시대의 지방제도의 정비와 변천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지방제도의 기원과 성립
1. 통일신라와 고려 - 지방제도의 연관성
2. 고려 지방제도의 또 다른 특성
2) 지방제도의 정비
1. 국초
2. 성종대
3. 현종대
3) 군현제도
1. 경 ‧ 도호부 ‧ 목과 군 ‧ 현
2. 특수행정기구 - 향‧소‧부곡
4) 지방의 중간통치기구
1. 개성부와 경기
2. 5도와 양계
5) 고려와 조선의 지방제도 비교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지방제도로 민주주의와 지방 분권을 기반으로 하는 행정 형태인 지방자치제를 시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거 특히 고려시대의 지방제도는 과연 어떠하였을까?
흔히 군현제라 불려왔던 고려의 지방제도는 한국 중세사회의 특성인 집권체제를 유지하는 기능을 수행하였다. 그 당시 중앙정권과 지방세력간의 관계에 대해 알 수 있어 지방제도의 연구가 그 당시 고려 지방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또한 특수행정기구와 지방의 중간통치기구 등은 지방제도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우리는 고려의 지방제도를 통해 지방사회의 경제면과 백성들의 생활면을 살펴 볼 수 있다. 고려 지방제도의 정비와 변천과정을 통해 고려의 특색이 나타나는 지방제도를 알아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지방제도의 기원과 성립
1. 통일신라와 고려 - 지방제도의 연관성
고려의 지방제도는 통일신라와의 연관성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통일신라기는 주나 군 등 모든 지방 행정단위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또한 옛 신라 ‧ 고구려 ‧ 백제 영역에 각각 세 개의 주를 설치하였는데, 각 주는 그 아래 영현을 거느리고 군을 관할했으며, 군은 영현을 거느린 9주체제를 근간으로 하였다.
고려시대에는 속군과 속현 등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은 행정단위가 많았을 뿐만 아니라 향‧부곡‧소‧처‧장 등의 특수한 지방 행정구획도 있었다. 그리고 전국을 크게 세 개의 지역으로 구분하였고, 각 지방 행정단위는 지방관이 상주한 주현에 그 주변 속현이 소속되어 하나의 행정단위를 이룬 이른바 주-속현체제를 기초로 하였다.

참고 자료

박용운, 『고려시대사』, 일지사, 2008.
박용운외 16인, 『고려시대사의 길잡이』, 일지사, 2007.
박종기, 『(지배와 자율의 공간) 고려의 지방사회』, 푸른역사, 2002.
하현강,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