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의 효용성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1.03.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의 효용성에 관련된 강의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역사란 무엇인가
1. 역사의 정의와 의의
2. 사료가 갖는 특성
3. 역사가 주는 교훈
2) 역사의 효용성
1.역사의 효용성의 개요
2.역사의 효용성의 사례
3.역사의 효용성의 가치
4.역사의 인식과 재창조

III. 결론

본문내용

II. 본론

1) 역사란 무엇인가

1. 역사의 정의와 의의
역사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대답을 할 수 없는 풀리지 않는 숙제이다. 수많은 역사가들이 자신들만의 해석으로 역사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유명한 영국의 정치학자이자 역사가인 E.H.카는 ‘역사란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정의하였다. 또 일본의 역사학자인 호리고메 요조는 역사란 미래를 잉태하고 과거를 판단하는 것이다. 또 ‘역사는 무(無)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려는 하나의 불가능한 시도이다. 그러나 그 시도를 포기하는 것은 스스로를 포기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라고 하였다.
이렇게 역사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들이 분분하기 때문에 역사는 어느 한 명확한 정의를 내릴 수 없다. 역사는 우리 삶의 일부분에 속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역사는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는 현실을 파악하고 그것을 계기로 과거를 반성하고 미래를 개척할 수 있다는 데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사료가 갖는 특성
역사에서 사료가 빠지면 실과 바늘이 멀리 떨어져 있는 것과 다름없다. 사료는 과거의 사람들이 남긴 기록과 같은 문헌이나 유적, 유물 등을 말한다. 즉 과거의 흔적을 나타낸다. 따라서 사료가 없이는 역사는 존재할 가치가 없다고 볼 수 있다. 사료는 역사를 재발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며, 돋보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 사료는 그것을 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을 검증하는 작업인 ‘사료비판’도 매우 중요하다.

참고 자료

손영호,『역사의 이해』, 학지사, 2009
최경석, 『청소년을 위한 역사란 무엇인가』, 살림Friends, 2008
호리고메 요조, 『역사를 보는 눈』, 개마고원,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