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악장단의 빠르기와 전통 무용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1.03.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국악의 전통 장단에 대해 조사하고 장단의 빨라짐이 전통무용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감상과 평을 섞어 쓴 리포트입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장단의 종류
(2)활용

3.결론

본문내용

전통음악 템포의 빨라짐
1. 서론
민요란 예술음악의 대칭으로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구전으로 내려오는 전통적인 소박한 노래를 말한다. 민중의 생활 현장 속에서 연주되고 구전되는 노래로 속요, 속가, 민가라고 불리기도 한다. 민요의 가장 큰 장점은 소리하는 사람, 듣는 사람이 한 사람이고, 같은 사람이라는 점이다. 그 자리에 있는 사람 다 같이 부르면서 어울려 하나가 되어간다. 민요는 다양한 장소, 다양한 목적에서 불리어 지고, 통속민요의 경우에는 직업적인 소리꾼이 부르지만,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소리꾼 없이 구성원 하나하나가 메기고 다 같이 받으며 흥을 키워 가는 노래이다. 이 때문에 노동요, 즉 일할 때 부르는 노래가 많으며, ‘강강술래’ ‘쾌지나칭칭나네’ 같은 집단적인 무용의 형태로 발전한 경우도 있다. 일할 때 부르는 노래나 여러 명이 놀기 위해 부르는 노래나 모두 즐거움을 위해 부르는 노래이고, 이 즐거움을 찾기 위해우리는 장단이라는 요소에 집중해볼 필요가 있다.
장단이란 노래의 박자와 속도, 강약의 차이를 구별하여 연주하는 음악의 반주를 뜻하는 말이다. 장구 장단, 북 장단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고 `으이` `좋지` `좋다` 등의 추임새를 붙여 줌으로써, 민요에서 모두가 음악 속으로 함께 들어 갈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럼 일단 장단의 종류와 그 빠르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하생략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ydmin3392/891886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