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왕절개 c/sec 케이스

저작시기 2011.02 |등록일 2011.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7. 제왕절개술 과정
1) Mosquito로 배꼽 밑에 under marking 한다.
2) 배꼽밑에서 치골결합 부위까지 12~15cm 정도 피부를 절개한다.
3) Bleeding control 거의 없이 M-tissue forcep과 Mayo Scissor로 facia까지 박리한다.
(Army Navy로 위, 아래를 당겨 준다)
4) Kelly로 근육을 박리한후 Kelly로 peritoneum을 들어 올린후 Mess로 절개하고,
Mayo Scissor로복막을 절개한다.

5) Rechardson과 Anterior를 건 후 Tap을 오른쪽, 왼쪽 복벽안에 각각 한 개씩 넣는다.
6) Russian forcep과 Metzembaum으로 두 개의 원인대 사이에 노출된 복막을
횡으로 절개한다.
7) Scrub Nurserk Anterior를 당겨주어야 하며 이때 Surgen은 Mess로 uterus를
2~3번에 걸쳐 얇게 반복하여 incision을 한후 Bandage scissor로 uterus를 안전하게
절개하여 태아를 만출시킨다.
(태아를 만출시키기 위해 uterus안으로 손이 들어갈 경우 Anterior를 제거한다)
8) 아기가 만출되면 Surgen에게 Spoid를 주고, Assist에게는 Long Kelly를 주어서
cord tie를 하게 한다. cord tie후 Mayo Scissor로 cord를 절개한다.
9) 농반을 재빨리 얹어놓고 placenta를 완전히 박리하도록 Sponge forcep을 준비한다.
10) uterus 뒷면에 Tap을 1개 삽입해 둔다.
Tap 1개는 uterus를 덮어놓고 Pad로 uterus내부에 남아있는 막을 모두 벗겨낸다.
11) Anterior를 건 후 깨끗한 중포를 다시 drape 한다.
12) uterus 양 끝부분에 Allis를 각각 1개씩 결찰해 준다.
13) uterus 봉합시 Chromic(1-0)를 양 끝부분에 holding해 둔다.(이때 Kelly 필요)

목차

1.정의
2.준비사항
3. 제왕절개술의 적응증
4. 제왕절개술의 문제점
5. 제왕절개술에 동반될 수 있는 합병증
6. 시술방법
7. 제왕절개술 과정

본문내용

1.정의
제왕절개 분만은 산모의 복부를 절개한 후 자궁을 절개하고 태아를 분만하는 수술법이다. 제왕절개 분만(cesarean delivery)은 로마시대의 케사르(Cesar)가 산모의 배를 가른 후 꺼내졌다 하여 붙여진 용어라는 설도 있으나, 이는 근거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왕절개 분만율은 국내의 경우 최근 수년간 35~40% 수준이다. 미국의 경우, 제왕절개 분만율은 25% 정도이며, 한때 이전의 제왕절개 분만 산모에서 자연 분만을 많이 시도하면서 제왕절개 분만율이 감소하였으나, 최근 다시 증가하는 추세이다.
2.준비사항
1) 금식
수술 전 6~8시간 정도 금식을 하는 것이 선호되며, 수술 중의 역류 등에 의한 흡인성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막기 위함이다. 그러나 매우 위급한 경우, 금식과 무관하게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2) 혈액 검사
일반혈액검사(빈혈, 혈소판 수, 백혈구 수), 혈액형 검사, 혈액 응고 검사를 시행하며, B형 간염, 매독과 같은 전염병의 검사를 시행한다. 경우에 따라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항체(AIDS 검사) 및 다른 감염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3) X선 검사
전신 마취의 가능성이 항상 있으므로 흉부 X선 검사를 통해 호흡기계 질환의 유무를 판단한다.
4) 심전도 검사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심장 기능 이상의 평가를 위하여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5) 예방적 항생제 투여
수술 전에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투여하여 수술 후 감염의 빈도를 줄인다.
6) 정맥수액주사
자연 분만과 제왕절개 분만은 출혈이 많은 수술 중의 하나로, 항상 수혈의 가능성이 있으며, 과다 출혈에 대비하기 위하여 충분한 정맥수액 요법과 수혈이 가능하도록 준비를 한다.
7) 마취
수술 전 마취를 시행하며, 척추 마취, 경막 외 마취, 전신 마취 등이 시행된다. 일반적으로 척추 마취, 경막 외 마취 방법이 선호되는데, 이는 전신 마취에 따른 합병증이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응급을 요하는 상황에서는 전신 마취가 선호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