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극화 보고서 최종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3.23 한글파일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학교 레포트용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 양극화의 의미와 실태
제 1절 양극화의 의미
(1) 양극화의 의미
양극화 현상에 대한 관심은 비교적 최근의 현상으로, 미국에서는 1980년대부터 중산층의 소멸, 소득분배의 양극화에 대한 연구가 나오기 시작했고 한국에서는 1977년 외환 위기 이후 이런 표현이 자주 언론에 등장했으며 정부에서도 양극화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중이다.
양극화의 사전적의미는 “중간 부분이 해체되면서 양극단으로 모이는 현상”이라고 풀이한다.이는 원래 정치학, 사회학 등에서 많이 사용해 온 개념으로서 내부적 동질성을 가진 상호 이질적 집단간의 거리가 늘어나 양극단으로 몰리는 현상 및 그에 따른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말하는 것이었다.
에스테반에 따르면 원래 양극화 가설은 칼 맑스가 제기했다고 한다. 즉 자본주의사회가 노동자와 자본가계습으로 나뉘면서 한편으로는 자본가들에 의한 축적의 진행, 다른 한편으로는 노동자의 궁핍화가 동시에 진행되어 결국 자본주의 붕괴로 귀결된다는 것이 맑스의 유명한 궁핍화 가설이다. 그 뒤 사회학, 정치학에서는 양극화 가설이 자주 논의되어 왔으나 경제학에서 는 1980년대 중반 이후 미국에서 소득분배가 악화되고 중산층이 소멸되고 있다는 일련이 주장이 제기되면서 양극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했다.
국내에서 양극화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된 이래 양극화의 개념은 수출과 내수의 양극화, 산업간 양극화, 기업간 양극화, 고용 및 소득의 양극화 등의 현상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져 왔다. 2004년 연구 이전에는 주로 경제 개별 부문에서 나타나는 양극화를 주로 다루었으나 그 이후의 자료에서는 양극화의 범위를 산업, 기업, 고용, 소득분배등의 다양한 영역에 확대하여 적용했다는 특징이 나타난다. 즉, 양극화는 특정 영역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한국경제 전반을 관통하는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