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여신의 변화

저작시기 2010.10 |등록일 2011.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 여신의 이미지
1) 미분화된 카오스
2) 남신의 보조자 그리고 배우자
3) 신성한 여신에서 욕망의 여성으로
(2) 중국 여신의 시대에 따른 이미지 변화
1) 서왕모
2) 여와

3. 결론

본문내용

“시간의 변화에 따른 중국 여신의 변화”
1. 서론
우리가 신화에 대해 가지는 첫 느낌은 대개 ‘먼 옛날 고대인들이 지어낸 황당한 이야기’쯤으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신화를 살펴보면 그 속에는 온갖 비현실적인 존재들과 동화처럼 재밌는 이야기들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화를 조금 더 깊이 바라보려는 노력을 한다면 신화 속에서 나오는 상징적인 문구 하나하나가 고대의 역사, 종교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었음을 깨달을 수 있다.
이러한 고대의 역사, 종교들은 모두 그 시대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던 도구였으며, 공유 문화였다. 그렇기에 신화는 고대 시대에 있어서 사회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도구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신화는 비단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럽 신화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 문명권이 있는 곳이라면 과도기의 형태만이 다를 뿐 존재하고 있다. 여기서 본인은 후에 얘기를 하기 위한 ‘가부장적’ 이데올로기가 가장 강하게 형성된 아시아 특히, 중국의 신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중국 사회의 문학 전반적인 변화를 살펴보았다.
중국 문화사를 훑다 보면 우리는 한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시대마다 문학의 전당에서 특히 화려하게 꽃피웠던 장르가 있었다는 점이다. 선진시대에는 『시경』,『초사』등의 시와 제자백가의 철학과 산문, 한나라 때에는 부(賦)와 『사기』,『한서』등의 역사산문, 당나라 때에는 시, 명나라와 청나라 때에는 소설과 희곡 등, 시대마다 사람들의 생각과 삶을 가장 대변하기 편했던 장르가 있었던 셈이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