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뚜기_마요네즈의_러시아_시장_진출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3.2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없음

목차

Ⅰ. 기업 선정 동기

Ⅱ. 오뚜기의 러시아 마요네즈 시장 진출 동기
1. 기회를 포착하다.
2. 지리 환경적인 요인과, 규모가 큰 마요네즈 시장
3. 러시아 경제의 부활

Ⅲ. 기업 개관
1. 현재 오뚜기의 해외 진출 현황
2. 러시아 시장 진출 연혁
3. 기계 및 부품 조달 현황
4. 국제 기업의 유형 (경영권의 위임 정도 및 내용)

Ⅳ. 시장 분석
1. 시장규모 및 수요동향
2. 경쟁자분석

Ⅴ. 사업 전략
1. 제품 조달 방법
2. 영업전략
3. 생산품 판매 지역
4. 제품경쟁력 평가
5. 현지경영의 애로요인

Ⅵ. 사업 평가
1. 수출경쟁력
2. 기술성
3. 경영능력 및 수출의지
4.문제점

Ⅶ. 향후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 기업선정동기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밥을 먹을 때 된장, 고추장, 쌈장과 같은 필수적인 식품이듯, 러시아 사람들에게는 마요네즈가 그러한 소스라고 한다. 우리에게는 받아들이기 힘든 식습관이지만, 빵이나, 마요네즈, 심지어 밥이나 라면에도 마요네즈를 듬뿍 뿌려서 먹을 정도로 마요네즈를 사랑하는,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마요네즈 소비 국가이다. 오뚜기는 우리나라 마요네즈 점유율 1위에 머물지 않고, 세계적으로 큰 시장, 러시아에 진출해 성공하였다. 시장의 크기를 단순비교해보면, 러시아인들의 1인당 마요네즈 소비량은 우리나라의 그것에 비해 7~10배나 높다고 한다(국내 소비자가 300g소비하는 동안 러시아 소비자들은 2~3.2kg를 소비한다). 인구는 약 1억 4천만명으로 3배 이상으로, 어림짐작으로도 우리나라 약 10배에 이르는 시장규모라고 볼 수 있을 정도의 최대의 마요네즈 시장이다.
오뚜기는 우리나라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점유율 1위에 만족하지 않고, 각고의 노력 끝에 극동지방에서 3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이미 진출해있던 외국 브랜드를 밀치고 1위로 올라섰다. 이제는 극동지방 뿐 아니라, 러시아의 심장인 모스크바까지 진출하였고, 극동 러시아 마요네즈 시장 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인들이 마요네즈를 애용하는 만큼, 제품 선택 시 맛과 품질에 있어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했을 것이다. 그런데도 오뚜기 마요네즈가 상대적인 고가임에도 잘 팔리고 있는 것은 품질, 마케팅 등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노력의 결과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전통소스도 아닌 마요네즈가 어떻게 러시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는지 오뚜기 마요네즈의 전략을 분석하고 더 나은 기업이 되기 위해 오뚜기에서 노력해야할 점들을 제시해보았다.

<중 략>

점차 그 영역을 동유럽으로 확대해 나갈 때 매우 유리한 이점을 보유하게 된다. 또한 그들의 인구는 1억 4557만명이나 되며 러시아 인구 1억 1025만명을 합하면 무려 5.27배가 넘으며, 우리나라 1인당 평균 마요네즈 소비량보다 7배가 높다고 생각하면 우리나라보다 훨씬 큰 시장으로서 매력을 가진다.
러시아가 초기 극동지방에서 고품질의 마요네즈로 러시아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듯이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한다면, 서부 지방은 물론 동유럽 전체 마요네즈 시장에서 충분히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물론 러시아 현지 법인설립의 까다로운 제도와 동유럽과의 아직은 부족한 우리나라와의 교역이 어려움으로 나타날 수 있겠지만 오뚜기 회사의 적극적인 국제 경영 의지가 있다면 충분히 시장진출 가능성이 있으며, 그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