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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선수트레이닝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3.22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수영선수를 트레이닝시키는것으로 이건 에이플플러스 보장합니다!

목차

1. 트레이닝의 원리․원칙 - 1

2. 트레이닝 . 연습 과정 - 2
1) 발육․발달에 따른 트레이닝의 이행 - 2
2) 스트록기술의 연습. - 3
(1) 조립(build)
(2) 스트록 임프로브먼트(stroke improvement=SI)
3)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연습 - 4 ~ 7
(1) 롱디스턴스 트레이닝 (지구력계)
(2) 인터벌 트레이닝 (지구력계, 스피드계)
(3) 레피티션 트레이닝
(4) 스프린트 트레이닝

3. 그외의 트레이닝의 영향. 효과 - 8
1) 전신지구성 트레이닝
2) 웨이트 트레이닝

4. 트레이닝 계획 및 프로그램 - 1 0
1) 6개월 계획
2) 휴식 기간
3) 준비 기간
4) 양적트레이닝 기간
5) 질과 양적 트레이닝 기간
6) 질적 트레이닝 기간
7) 조정 기간

5. 질적 트레이닝 기간 주간 훈련 계획서 및 일일 훈련 계획서 - 1 5

6. 영양보충. 식이요법 - 1 6
1) 트레이닝기
2) 경기 전의 조정기
3) 시합 당일

본문내용

1. 트레이닝의 원리원칙
① 전면성의 원칙
체력을 전체적으로 향상시키면서 각 스포츠 종목에 특유한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다. 전신운동인 수영이라고 하더라도 이 원칙은 같은 것이며, 지나치게 어린 연령층부터 수영만을 또는 한가지 수영 종목에 한정해서 트레이닝을 시켜서는 안 된다. 여러 가지 스포츠 기술과 동작을 받아들여야 결과적으로 목적하는 종목의 경기력 향상과 연결되는 예가 많다.
② 점진성의 원칙
트레이닝이 단계적으로 증가해야 하며, 단기간 내에 급속히 그 양을 증가시키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수영 시즌이 시작되고 얼마 안 되어 최초의 시합을 눈앞에 두고, 급히 킥 연습을 배로 증가했기 때문에 무릎관절통을 일으킨 평영 선수들을 볼 수 있다.
③ 개별성의 원칙
트레이닝의 대상이 되는 각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상황에 따라 처방을 하는 것으로 일률적인 트레이닝을 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트레이닝시에는 종목마다의 배려는 물론이고, 성별과 연령에 대한 배려가 특히 중요하다. 발육발달 도중에 있는 어린이에 대해서는 성인과 같은 질양기간 등의 트레이닝을 시키면, 장기적으로 보아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갖가지 스포츠 상해를 초래하게 된다.
수영은 체조나 피겨스케이트와 함께 저연령층에서부터 본격적인 트레이닝이 개시될 때가 많으므로 이와 같은 점에 대해 특히 주의를 요한다. 또한 같은 연령이라도 각각 개인의 발육 상황과 체력수준이 다르다. 따라서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각 선수의 발육발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 대한체육회 스포츠과학연구소, 수영의 코칭,1984.
※ 임번장, 스포츠 시리즈3. 수영, 서울:동양문화사, 1985.
※ 임번장 외 7인, 체육실기지도서, 서울:동화문화사, 1976.
※ 김상겸 외 3인, 수영의 지도와 관리, 서울:대경북스, 1996.
※ 수영과Fitness.도서출판대한미디어-박순호, 정청규공저.
※ 실전수영. 삼호미디어 - 이병두 감수.
※ 지도자를 위한 수영교본. 동아대학교출판부 - 김영준, 이상우 감수.
※ 파워 수영 교본. 삼호 미디어 - 편집부
※ 최신 사계절 수영 교본. 국일 미디어-편집부
※ 대한수영연맹
※ 세계수영연맹 - http://www.fin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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