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가 생각하는 공정한 사회(롤즈와 왈쩌의 정의론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내가 생각하는 공정한 사회`라는 주제에 대하여 `정의론`을 저술한 롤즈와, 그리고 마이클 센델과 함꼐 공동체주의자인 왈쩌의 이론을 토대로 논술했습니다.

목차

1.머리말

2.정의
1)부정의한 사회
①정치적 측면
②사회적 측면
③경제적 측면
2)롤즈의 정의론을 통해 살펴본 정의의 의미
3)왈쩌의 복합 평등론을 통해 살펴본 정의의 의미
4)정의로운 사회의 비전
①정치적 측면
②사회적 측면
③경제적 측면

3.맺는말

본문내용

1.머리말

‘공정한 사회는 무엇인가?’ 그리고 ‘정의란 무엇인가?’ 예전 같으면 정의에 대해 막연했기 때문에 그에 대해 물음표를 붙이는 일은 다소 생소한 일이었겠지만 이와 같은 두 문장은 이제 우리의 귀에 그리 낯설게 들리지 않는다. 근 몇 개월 동안 이명박 대통령의 815 경축사에서 정부의 정책 기조를 ‘공정한 사회’로 설정된 것이 알려지고, 미국 하버드 대학의 마이클 센델 교수가 쓴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이 1년 가까이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지키면서 생긴 현상이다. 이러한 물의 이면에는 우리 사회는 공정한가 아니면 불공정한가? 그렇다면 그 정도는 얼마나 되는가? 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공정한가 불공정한가’ 그에 대한 해석은 여러 가지로 갈라질 수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이처럼 공정과 정의에 대한 탐구심이 발동하게 된 것은 우리 사회에 정의나 공정에 대한 열망이나 갈망이 상당히 심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겠다. 즉,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를 불공정한 것으로 판단함으로써 그 사회가 좀 더 공정해지기를 바라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결론적으로 이 사회의 구성원들이 정의를 원하고 있으니, 국민이나 정부의 정책이 그러한 정의로운 사회를 향해 달려 나아가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대체 정의로운 사회라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그토록 원해 마지않는 ‘정의’라는 것이 가지고 있고 또 지향하는 것은 무엇이란 말인가? 이 글에서는 그러한 정의의 의미를 고찰해보고, 현실 사회의 문제점과, 정의로운 사회의 구체적 비전, 그리고 그에 대한 타당성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자유주의에 관한 짧은 에세이들』, 김만권, 동명사, 2003.01.10.
『현대자유주의 정치철학의 이해』, 장동진, 동명사, 2001.1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