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증관리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비환자의 통증의 유형별 특성과 중재법, 관리방법

목차

없음

본문내용

통증관리
척수손상 통증의 유형
1)중추성 통증
중추성 통증은 가장 많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 중추성 통증은 종종 척수손상 후 수주 내지 수개월에 핀이나 바늘로 찌르는 느낌, 무감각, 작열감 같은 것이 손상아래 부위가지 발생할 수 있으며 그 통증은 지속된다. 또한 성가신 정도의 통증에서부터 최악의 경우 삶에 대한 능력을 제한할 만큼 심각할 수 있다. 중추성 통증은 척수손상 때문에 신경기능에 변화가 일어나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즉, 뇌가 통증신호를 받으면 어느 한 장소(예를 들어, 하지)에서 그 통증이 발생됐다고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다른 장소에서 발생 된 것이다.
2) 신경근통
신경근통은 보통 손상받은 수준이나 혹은 그 이하에서 느껴지며 그 양상이 독특하다. 그것은 종종 손상 후 수일에서 수주 내에 시작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된다. 짧은 순간 찌르는듯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고 정상적인 느낌이 멈춘 그 지점에서 작열통을 느낄 수도 있다. 가벼운 접촉조차도 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3)기계적 통증
기계적 통증은 갑작스런 날카로움에서부터 둔탁함까지의 범위에서 느낄 수 있고 종종 물리적 행동에 의해 악화된다. 정상적인 감각이 있는 곳에서 발생한 이 통증은 몇 가지 원인이 있다. 즉, 근육을 과도하게 이용했거나 손상받은 경우, 불안정 골절, 감염 또는 뼈와 관절의 기형적 변형 등이 그것이다.
.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