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 케이스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1.03.22 | 최종수정일 2014.04.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한거에요^.^ 물론 에이쁠 받았구요 좋은 자료 됬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서 론
주요 정신병의 하나인 정신분열병(schizophrenia)은 정신활동의 통일성이 파탄되고 사고 정서 지각 행동 대인 관계 의욕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뇌의 기질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인격의 여러 장애를 초해하는 뇌 기능 장애라 할 수 있다. 15살부터 44살까지의 인구 100명당 1명이 이 뇌 질환의 고통을 겪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인구의 1% 정도, 즉 50만 명 이상이 일생을 사는 동안 적어도 한번은 정신분열증을 앓을 수 있다고 하며, 현재 약 4만 명의 환자들이 정신의료기관에 입원해 있는 실정이다.
정신분열증은 막연한 질병이 아닌, 누구든지 환경적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위험성 질병이다. 하지만 정신분열증은 치료와 관리를 잘 할 경우 만족스러운 생활을 할 수가 있고 사회활동과 직업생활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복합적인 능력의 저하와 장애를 가져온다. 즉 정신분열증은 하나의 질병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법만 있으면 만족스러운 치료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정신 분열병의 환자를 중심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 진단, 간호 목표, 간호 계획, 간호 수정을 보다 심층적인 간호중재에 접근하고자 한다.
Ⅱ. 본 론
<문헌고찰>
①정의
정신분열증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 많은 이견이 있다. 현재로서 정신분열증이란 의식의 혼탁이나 뇌기능 장애의 뚜렷한 징조는 없는 상태에서 사고와 기분,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장애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 또한, 이 병이 단일 질환이 아닌 하나의 증후군이라는 학설도 유력하다.
즉, 여러가지 심리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서로 다른 형태로 발명이 되고, 임상경과도 다양하나 종말상태는 거의 비슷해 보인다. 의학용어로는 schizophrenia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Eugen Bleuler라는 독일의 정신과의사가 처음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병원(2003), 간호진단과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353~356
이정섭 外/ 1999/ 가정간호사를위한정신간호학/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