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은둔형외톨이 원인과 사례분석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1.03.2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240원 (30%↓) 3,2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신촌 Y대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대충짜집기한 자료와는 질적으로 다른자료입니다.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발표준비하시는분들께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내용

Ⅱ. 연구의 사회학 이론 배경
1. 머튼의 구조기능주의
2. 아노미 이론

Ⅲ. 은둔형 외톨이의 원인과 현황
1. 은둔형 외톨이의 정의
2. 은둔형 외톨이의 원인
가. 가정적 원인
나. 사회 ․ 교육적 원인
다. 인터넷의 확산
3. 은둔형 외톨이의 실태 현황

Ⅳ. 은둔형 외톨이의 사례 분석
1. 은둔형 외톨이에 대한 사례
2. 사례 분석에 대한 논의

Ⅴ.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및 목적
최근 들어 혼자 살아가는 사람들이 현대인들의 한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세계적인 추세인 듯하다. 무리본능(herdinstinct)이라는 말이 있다. 모든 동물은 무리를 지으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사람도 동물이기 때문에 무리지어 살려는 본능이 있다. 그래서 혼자 소외되면 정신적·육체적 고통이 따르게 된다.
어떤 난관에 부딪치면 싸우거나 도망가거나(fight or flight)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한다고 한다. 강한 사람은 싸울 것이고, 심약한 사람은 도망칠 것이다. 도망을 치는 곳은 안전한 곳이어야 한다. 정신분석학자는 도망가는 곳을 어머니의 자궁속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위험한 사회에서 자신의 좁고 답답한 방안으로 숨는 행위를 어머니 자궁속으로의 회귀라고 볼 수 있으며, 그렇게 하는 사람들을 ‘은둔형 외톨이’라 부른다.
급격한 사회발전은 우리 생활의 질적 향상을 가져왔지만 그 이면에는 급격한 사회발전에 적응하지 못한 사회부적응계층이 있었다.
1990년대 중반 일본이 경기침체에 빠져들자 실업과 의욕상실로 인한 성인들의 은둔이 시작되었고, 이때부터 일본 사회에서 한국의 은둔형 외톨이의 시초격인 히키코모리가 본격적인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최근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자 한국 사회에서 은둔형 외톨이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 사례를 살펴보면, 대학 중퇴 후 7년째 무직으로 지내는 김모씨(31·서울시 송파구)는 해가 중천에 뜬 오후 12시에 눈을 뜬다. 일어나자마자 컴퓨터를 켜고 온라인 게임을 접속한다. 방바닥에는 이불이 널브러져 있고 책상에는 담배꽁초가 쌓인 페트병과 먹고 남은 컵라면 용기가 널렸다. 이런 생활이 해마다 계속되다 보니 방이 더럽다는 생각은 하지도 못한다. 취업을 위해 갖은 수단과 방법을 써봤어도 취직이 힘들었던 그다. 취업이 안되니 친구 만나기도 부끄럽고 방에만 하루 종일 처박혀 문밖을 나가는 일이 거의 없다. 이제는 취직할 의욕도 없어 부모님이 보내주는 용돈으로 하루하루 생활하고 있다.

<중 략>

이는 우리 사회의 사회적이고 구조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계속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또한 사회는 하나의 유기체이기 때문에 은둔형 외톨이는 단순히 개인의 정신병 또는 일탈로 보기보다는 개인화, 단일화 되어버린 현 사회의 문제를 제기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사회는 제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맞춰 인간의 행위 또한 변화를 하게 되는데,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인간 또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하지만 사회가 그른 방향으로 나아가거나 부패되어 간다면 인간은 사회의 변화에 맞춰 그들의 행위를 변화시킬 것이다. 그러므로 은둔형 외톨이가 사회적 문제로 도래하게된 것은 현 사회 변화의 부정적 결과의 한 단면으로 볼 수 있다.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으로부터 일탈하는 은둔형 외톨이는 과연 사회의 도피자일까? 그것은 앞으로 우리가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 나가야하는 우리 사회의 핵심과제라 생각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