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로포절 언어치료, 요가치료 프로그램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1.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언어치료 요가치료 프로그램

본문내용

1. 사 업 명 : 시각장애인 사회적응을 위한 통합치료프로그램 “ 1% 행복 찾기 ”

2. 사 업 개 요 :
모든 정보의 습득은 85%이상이 시력에 의존하게 되는데 시각장애인 생활시설인 광주영광원의 생활인은 시각기능 상실로 인해 편협한 사물인지판단능력과 운동기능을 가지고 본원에서 생활하고 있다. 본원 전체 생활인 62명중 언어치료 및 심리치료에 담당재활교사회의의 관찰평가에 의해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판단된 10명의 생활인, 요가치료에 39명의 생활인등 총49명이 프로그램 대상자로 선정되어 사회적응통합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시각장애인 발생률에 의하면 단순시각보다 정신지체를 겸한 중복시각장애인 발생빈도가 높은데 그것이 본 시설에 적용된바 언어치료, 심리치료, 요가치료를 통해서 중복시각장애인의 정신과 몸의 기능악화를 예방하고자 한다.
대상자 치료목적을 달성하고자 언어장애를 가진 대상자에게 자신을 표현하고 의사소통 기술향상을 도모하고 인지적 정서적 성장을 촉진하여 언어장애로 인한 사회 부적응을 방지, 해결하고자 언어치료를 실시하고, 자세가 바르지 못하고 활동량이 적은 생활인에게 정서적 안정, 자세교정과 신체유연성향상을 도모하고 정상체지방 근접도를 향상하기 위해 요가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3. 사업의 필요성 :
1) 언어치료(언어․심리적 치료)
우리의 정신은 언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상호간의 올바른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꾀할 수 있다. 중복시각장애인(시각, 정신지체, 자폐)은 매우 독특한 언어특성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약 50%는 기능적 언어습득에 실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원에서 생활하는 장애인은 시각장애와 함께 정신지체, 발달장애등 중복장애를 가진 생활인이 대부분이다. 초등부의40%이상이 말을 전혀 하지 않거나 옹알이를 하는 수준에 있고 중고등부에 경우도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 지지 않아 일상생활은 물론 학교생활, 나아가 사회적응까지도 힘든 형편이다. 이중 언어치료 교육프로그램 대상자가 10명이며, 이들은 신체적 연령과 언어적 연령의 차이로 인해서 조기 특수교육에 필요성이 시급한 현실이다. 또한 자율적인 자기표현을 통해 감각자극과 두뇌를 발달시키고 정서를 안정시키고 아동들에게 즐거움을 안겨 주고자 한다. 그래서 언어치료는 언어장애를 갖는 우리 생활인들에게 사회적으로나 일상생활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정말 중요한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