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구조사의 법적 책임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1.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응급구조사의 응급처치 한계 및 문제점
1. 응급의료종사자
2. 응급구조사의 업무범위 및 법적근거
3. 의료사고에 따른 문제점
4. 응급구조사 등의 응급처치 한계

Ⅲ. 개선방안
1. 의료분쟁의 해결
2. 업무한계 숙지 및 업무수행 철저
3. 기록의 작성과 보존
4. 응급처치자의 대한 법적 보호규정의 신설
5. 환자 정보 전달체계의 개발
6. 교육 강화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은 경제구조의 복잡 다양화 및 도시화 정보화 등이 진전되고 고도의 산업구조의 발달로 각종 산업재해, 교통사고 등의 사고로 인한 손상이 증가하고, 성인병에 의한 합병증으로 심질환, 뇌질환 동의 급성질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우리 국민들의 생활수준 및 의식수준이 급격히 향상됨에 따라 자연히 개인의 보건, 생명 및 신체에 대한 관심과 이에 대한 안전 서비스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또한 노령인구의 증가로 고령화가 촉진되어 국가에 대한 사회보장 및 국민복지증진과 함께 의료 서비스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 정부는 응급의료체계를 정비하여 왔다. 그러나 경제수준이나 생활수준의 발전에 비해서는 물론, 의학적인 측면에서도 타 분야의 의학보다 응급의료의 출발이 늦었을 뿐만 아니라 소외되어 왔다. 다행히 국민들은 건강권에 대한 의식과 욕구가 향상되었고 전국민 의료보험의 실시와 의료전달체계의 시행에 따른 의료 환경의 변화는 응급의료체계의 구축 기반을 조성하였다.
한편 이러한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의료분쟁을 비롯하여 병원전 단계에서 응급의료인이 행한 응급처치의 법적책임 등으로 인해 응급구조사의 사기 저하 및 응급처치의 활동상 문제점이 다소 발생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검토하고 그 대책을 응급구조사에 의한 응급처치의 한계 및 법적 책임 면에서 연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