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진주성 전투의 전략적 의의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임진왜란 당시 가장 큰 전투였던 진주성전투가 실질적으로 임진왜란을 바꾸어놓았다는 생각하에 작성한것입니다. 진주성 전투를 통해 임진왜란의 흐름을 다시 살펴보고, 그 가운데 진주성이 가지는 전략적인 의의를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제 1차 진주성 전투
1)전투 진행
2)전투 영향

3. 제2차 진주성 전투
1)전투 진행과 결과

4. 진주성 전투의 전략적 의의

5. 맺음말

본문내용

5. 맺음말

왜군의 초기 침공로에서 벗어나 있던 진주성은 개전 초에는 일본군에게 비교적 중요한 전략적 목포가 아니었다. 이에 따라 진주성을 점령하기 위한 대규모의 군대파견은 없었다. 다만 1592년 5월 이후 경상도의 통치를 위해 모리 데루모토가 성주를 자처하면서 경상도의 물자조달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자 조금씩 진주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반면 조선 측에서 볼 때 진주지역은 호남 방어의 기반이었으며, 경상우도 의병활동의 진원지였다. 이것을 깨달은 왜군은 전라도 진출과 의병봉기의 중심에 대한 토벌로서 진주성 공략을 시도하게 되었다. 그러나 육지에서 기강 부근을 장악하고 있어 해상마저 봉쇄된 상태에서의 진주성 공격은 쉬운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왜군으로서는 진주성 공격이 모험에 가까울 수밖에 없었다.
1593년 6월 2차 진주성 전투는 남하한 왜군의 전 병력과 대규모의 조선군이 침공한 것이었고, 육상과 해상에서의 동시서진을 시도한 것이었다. 그러나 조선군은 기강의 방어에 실패하였고 공성의 주장과 사수의 견해가 엇갈려 전투력이 매우 쇠약해진 부대로 대처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전략적, 상징적인 이유로 인하여 진주성은 전라도 출신 의병과 관군에 있어서는 더욱 절실하였다. 진주성 자체는 요새에 가까웠고 이를 둘러싼 일본군의 침입과 조선군의 방어는 매우 치열할 수밖에 없었다. 이 과정에서 절대적 병력의 열세와 전략적 방어의 혼선, 지휘권이 확립되지 못했던 2차 전투에서는 패배할 수밖에 없었다.
왜군의 진주성 공격의 원인에 대하여 기타지마 만지[北島万次]는 첫째 평양성 전투 이후 정세변화에 따른 진주성의 공략문제의 부상(충청도, 전라도 점령으로 군량확보), 둘째 히데요시의 화의 복안에 따른 진주성 공략(충청도, 전라도 점령으로 명과의 화의에서 조선남부할양의 기정사실화), 셋째 조선 군역에 성대한 채찍질(진주성 공략으로 왜군 사기 고양의 필요)등을 들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