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합된 장애아의 문제행동과 행동중재계획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1.03.2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제 아동을 가정하여 통합된 장애아의 문제행동과 행동중재계획을 세운 특수아동 수업 과제 입니다.

목차

1. 대상아동의 정보
2. 아동의 문제행동
3. 문제 행동의 관찰 방법
4. 문제행동 관찰 결과
5. 문제행동 중재 계획
※ 참고 자료 및 문헌
※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통합된 장애아의 문제행동과 행동중재계획
※ 본 계획서는 작성자가 멘토링과 실습기간에 경험하였던 아동들의 문제행동들을 바탕으로 관련된 자료를 참고하여 가상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아동의 이름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알았던 만화 작가의 만화에서 따왔습니다.)
대상아동의 정보
아동의 이름은 김찰리이며 남자 아동이다. 찰리는 피너츠 초등학교 5학년으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중의 하나인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이다.
아동은 외아들로 부모님은 학력은 높지 않은 편이나 아동의 교육에는 관심을 가지려 하신다. 하지만 경제적 여건과 맞벌이로 인하여 아동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알맞은 도움을 주지 못하고 계신다. 그 때문인지 찰리는 부모님 특히 그 중에서도 아버지가 자신을 싫어하고 자신과 나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찰리는 다른 아스퍼거 증후군의 아동들과 같이 하나의 문제에 강한 관심을 보이고 그에 관한 일이나 사물에 집중하고 선생님이 무슨 말을 하든 빠져나오지 못한다. 찰리의 경우는 그 분야가 자연이나 환경과 관련되어 있다. 특히 곤충이나 동물에 관심을 많이 보여 많은 곤충이름을 외우고 그에 관한 이야기를 즐긴다. 또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상황이나 듣는 사람에 관계없이 말한다. 수업 중에도 생각나면 곤충이름을 불쑥 말하고, 친구가 듣지않고 다른 일을 하고 있어도 계속 이야기한다. 또 곤충 이름과 같은 것을 아는지 친구나 선생님에게 집요하게 묻는다.
학급의 대다수 아동들은 이러한 찰리의 행동이 이상하다고 생각해 어울리기를 싫어한다. 매일 비슷한 알 수 없는 이야기를 반복하여 아이들은 찰리의 이야기가 시작되면 피한다. 찰리도 자신의 주변에 친구들이 없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아이들이 자기를 싫어하는 것과 싫어하는 이유를 알지 못한다.
아동의 문제행동
찰리는 다른 아동들과 종종 싸운다. 이 때 상대방은 화가 나 있는데 본인은 그 상황이 싸우고 있는 상황인지 인식하지 못한다. 또 가끔은 다른 친구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로 화를 내고 싸운다. 심한 경우 말리는 선생님에게도 화를 낸다.
찰리의 이러한 문제행동은 교사가 개입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문제행동이 발생할 경우 찰리 때문에 수업 진행이 힘들고 아이들 관심이 찰리에 집중되어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가 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