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베델의 집 사람들을 읽고...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3.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베델의 집을 읽고 감상문 입니다..^^^
앞부분은 정신장애의 개념과 분류가 있고
뒷부분에 느낀점과 독후감있습니당 ㅋㅋ
열심히 조사하고 레폿했어요 ㅋㅋ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정신장애의 개념과 분류
1. 정신장애의 개념
2. 정신장애의 분류
3. 주요정신장애의 유형

* `베델의 집 사람들` 을 읽고
1. 우라카와 베델의 집은?
2. 장애도 개성의 일부일 뿐이다 -나의 생각과 느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사회에서도 정신질환자의 소행으로 보이는 범죄가 간혹 가다 발생해 뉴스에 등장하곤 한다. 그럴 때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저런 사람을 길거리에서 활개치고 다니게 놔두었을까’하고 생각하게 된다, 그것은 언론보도의 뉘앙스가 그렇기도 하겠지만, ‘정상이 아닌, 정신병자’이기 때문에 범죄를 저지른 그 사람을 나와 같지 않은, 결코 나와는 같을 수 없는 다른 부류의 사람이라고 단정해버린다.
즉, 일반의 견해로 정신 질환자는 「정신질환을 가진 환자=아픈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수용당해야 할 개체라고 섣불리 결론을 내리고 마는 것이다. 피해야 하며, 위험하고, 어떤 무서운 짓을 저지를지 모르며 나의 평화로운 생활 한켠 구석에라도 절대 존재해서는 안되는 자들. 이것이 ‘정신병자’가 상징하는 편견의 내용이라고 해도 결코 과언은 아닐 것이다.
정신병원. 하얀집. 미치광이. 사회격리대상. 한낮의 유치원침입과 살인.대구지하철 방화사건.
이상은 ‘정신질환자’라는 단어를 던졌을 때 표출된 여러 사람의 반응이다. 반쯤은 정신질환자의 사회격리를 상징하고 있고 반쯤은 정신질환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혐오감을 드러내고 있다. 심지어는 ‘정신질환자’를 던지자마자 범죄행위를 떠올리는 사람도 있었다.

.
.
..

참고 자료

참고문헌
정신보건복지론, 김기태 외, 양서원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