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의 관광 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20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의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내용면에서 짜임새있고 디테일하게 서술하였고 다른 저급자료들
과는 다른 자료라 확신합니다. 필요하신분 유용하게 쓰시고
좋은결과있길 바랍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2 장 이론적 고찰
제 1 절 4대강 프로젝트
1. 4대강 수계별 현황
2. 4대강 프로젝트의 필요성
3. 4대강 프로젝트의 주요사업내용
4. 4대강 프로젝트의 사업예산
5. 4대강 프로젝트의 기대효과

제 2 절 해외사례연구
- 다뉴브강 사례 중심으로 -
1. 다뉴브강
2. 다뉴브강의 관광적 가치
3 4대강 프로젝트와 다뉴브강 프로젝트의 상관성

제 3 장 4대강 프로젝트와 관련
관광적 측면에서의 활성화 방안

제 4 장 시사점 및 결론

<첨부> 1.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 개념도
2. 4대강 살리기 “환경과 경제”
3. 댐 3개, 보 16개 신설, 물그릇 키운다

본문내용

세계는 녹색성장 열풍에 주목하고 있다. 잇단 경제위기와 신종인플로엔자(SI)의 출현으로 세계 관광산업은 좌초에 부딪히고 관광시장이 꽁꽁 얼어붙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은 예상치 못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물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물을 자원화하고 전략화를 추구하고 있다. 국경을 잇는 강에서는 해당 국가 간의 분쟁이 끊이지 않는다. 이유는 물이 자연의 마지막 보루이자 인류의 생명수이기 때문이다.

가장 매력 있는 미래의 땅은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세계라고 그랬듯이 그 세계를 건강하게 발전시키고 문화를 창달하는 기본적 토대는 바로 물이다. 물은 문화를 실어 나르며 인류의 문명을 발달시키는 데 큰 몫을 했다. 이처럼 물과 문화는 상생의 원리를 가지고 있다. 동서를 막론하고 강은 인간의 삶과 애환 그리고 역사와 문화를 담아내는 현장이다.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많은 유적과 마천루의 빌딩 숲이 들어선 현대화된 도시도 강을 끼고 있는 유역에서 발달했다.

런던의 템스 강, 파리의 센 강, 빈의 다뉴브 강은 지역의 문화콘텐츠를 접목해 세계적인 문화관광지로 명성을 올리며 지역경제를 창출하고 있다. 일본 시가 현과 나가사키 현을 잇는 우레시노 강변의 온천여관은 문화와 관광을 접목한 대표적인 문화관광지로 알려져 있다. 물을 통한 축제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펼쳐진다. 아시아에서는 라오스의 피마이 축제, 태국 치앙마이의 송크란 물 축제, 미얀마의 틴잔 축제가 대표적이다. 오스트리아의 다뉴브 강 지역 중 문화관광지역으로 가장 발달된 린츠는 연간 150개의 예술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음악과 아트, 시민들의 만남’이란 주제로 대형 축제가 펼쳐진다. 이 도시에는 다뉴브 강을 중심으로 45개 박물관과 갤러리가 있고, 29개 연극 및 아트센터가 자리 잡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