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개론/송남희] 실험5. 꽃의 구조I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1.03.2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대구교대 송남희교수님 자연과학개론 5주차 실험보고서입니다.

목차

실험5. 꽃의 구조I
1. 실험목적
2. 관련이론
3. 준비물 및 실험방법
5. 고찰
6. 반성

본문내용

1. 실험목적
(1) 꽃의 구조와 명칭 및 역할을 안다.
(2) 실체현미경으로 개나리꽃의 구조를 관찰한다.
2. 관련이론
(1) 꽃의 구조
① 꽃잎 petal=corolla
꽃을 이루는 기관으로 꽃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며 암술과 수술을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다양한 색을 띠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벌이나 나비 같은 곤충을 끌어들이는데, 이것은 곤충을 이용해 수술에서 꽃가루를 묻혀 다른 꽃의 암술에 전하기 위한 수분 과정을 위한 것이다.
-갈래꽃 : 꽃잎이 한 장 한 장 따로 떨어져 있는 꽃. (예:벚꽃)
-통꽃 : 아래쪽이 서로 붙어 있는 경우도 있다. (예:개나리꽃)
② 꽃받침 sepal=calyx
꽃잎을 받치고 있으며, 꽃을 보호하는 기관의 한가지이다.
③ 꽃받기(꽃턱) receptacle
속씨 식물 꽃의 모든 기관에 달리는 꽃자루 맨 끝의 볼록한 부분이다.
④ 꽃자루 peduncle
꽃을 받치고 있는 작은 가지이다. 꽃자루는 굵은 것, 가는 것, 사상(絲狀)인 것, 긴 것, 짧은 것, 털이 없는 것, 털이 있는 것, 선모(腺毛)가 있는 것 등이 있다.
⑤포 苞, bract
변형된 잎의 하나로 포엽이라고도 한다. 그 기능은 꽃이나 눈을 보호한다.
⑤ 수술 stamen
꽃밥과 이를 받치고 있는 구조물인 수술대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술은 보통 한 개만 있는 암술과는 달리 한 꽃에 여러 개가 있는데, 이러한 전체 수술을 합해서 수술군이라고 한다.
-꽃밥 anther : 꽃을 이루는 기관인 수술의 한 부분. 생식세포인 꽃가루를 만드는 장소.꽃밥은 두 개의 화분낭(花粉囊: pollen sac)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화분낭은 다시 두 개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 꽃가루가 만들어지는 장소는 이 네 곳이다.
-수술대 filament : 특별한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 부분으로 단지 꽃밥을 받쳐 올리기 위해서 존재하는 기관이다.
⑥ 암술 pistil
꽃의 중심부에 있는 자성(雌性) 생식기관. 암술머리, 암술대, 씨방으로 이루어져있다.
-암술머리 stigma : 암술의 꼭대기에서 화분을 받는 부분으로 곤충 ·바람 ·물 등에 의해서 운반된 화분이 여기에 붙어서 발아하면 화분관이 되고, 자라서 씨방 속으로 들어가며, 다시 밑씨 속에 도달하여 수정이 일어나게 된다. 암술머리는 화분을 받았을 때 그 곳에 화분이 붙기 쉬운 구조로 되어 있는데, 가장 보편적인 것은 머리 모양이며, 표면에 돌기가 있거나 점액이 분비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