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욕창레포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1.03.2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욕창의 정의욕창(bed sore, decubitus ulcer)이란, 지속적인 압박부위의 조직이 괴사를 일으켜서 나타나는 피부 궤양으로, 오랫동안 병상에 누워있는 중증환자에게서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뼈가 튀어나온 부위나 체중으로 압박 받는 부위에 생기기가 쉽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욕창의 정의
욕창(bed sore, decubitus ulcer)이란, 지속적인 압박부위의 조직이 괴사를 일으켜서 나타나는 피부 궤양으로, 오랫동안 병상에 누워있는 중증환자에게서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뼈가 튀어나온 부위나 체중으로 압박 받는 부위에 생기기가 쉽다.
◎ 욕창의 원인 및 병태생리
욕창은 조직의 혈액공급 부족인 국소적 허혈로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침대와 뼈와 같은 단단한 두 면 사이에 발생하는데, 혈액이 조직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세포는 산소와 영양분을 뺏기게 되며, 세포 안에 신진대사 노폐물이 축적되어 조직이 괴사한다.
또한, 지속적인 압력은 작은 혈관을 손상시킨다.
피부에 압박을 가하면 마치 혈액을 짜내버린 것처럼 창백해진다. 압력을 제거할 때 그 피부는 홍조를 띄게 되는데 이를 반응성 충혈이라고 하며, 이는 욕창 예방을 위한 신체의 기전이다. 이러한 홍조는 이전의 혈액 흐름이 방해된 것을 보상하기 위해 이 부분에 여분의 혈액이 몰리는 과정인, 혈관확장 때문에 발생한다. 반응성 충혈은 일반적으로 혈액의 흐름이 방해된 시간의 1/2에서 3/4시간 정도 지속된다. 만일 발적이 이 시간 안에 사라지면 조직의 손상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나, 사라지지 않는다면 조직손상이 발생한 것이다.
욕창을 발생시키는 것은 압력과 동시에 마찰과 응전력 등의 두 가지 요소가 작용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