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치료Workshop을 통한 자기분석과 작품 포트폴리오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1.03.19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술치료 수업 작품 포트폴리오와 자기분석(7회기)
- 첨부 : 미술치료기법 14가지 -

목차

첨부-미술치료기법
서론-수업받기 전 나의모습
본론-회기별 제목, 목표, 작품사진, 결과
결론-수업받은 후 나의모습

본문내용

결론 - 수업 받은 후의 나의 모습

1. 나에 대한 감정을 솔직히 표현할 수 있게 됨 : 부정적이고 격했던 감정에 대한 위로와 강점 강화
나를 나타내는 것이 조금은 어색하고 힘들었었는데 미술워크샵은 내가 자연스럽게, 그리고 부담스럽지 않게 나를 드러내게 해주는데 도움이 되었다. 억눌러 왔던 나의 모습뿐만 아니라 그 동안 알지 못했던 나의 모습까지도 여러 가지 작품 속에서 표현되어 과거, 그리고 현재의 나의 모습을 인식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억울했던 감정, 화가 났던 감정, 무기력감 등 나의 부정적 감정을 나 스스로 보듬어보고, 위로함으로써 해소할 수 있었다. 신기한 것은 감정을 드러내고 표출하는 것만으로도 감정해소에 도움이 되고, 자연스럽게 나의 강점(긍정적인 면)을 재인식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3회기의 나의 자랑거리 활동은 나에 대한 자신감을 새로이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이러한 자신감이 생활가운데에서도 감정을 조금 더 솔직히 표현할 수 있게 하였다.

2. 상사와의 마찰 감소와 관계개선 : 갈등의 표출과 통찰
상사와 갈등을 빚었던 원인, 즉 독선적이고 배려할 줄 모르는 태도, 지시적인 언행 등 이러한 모습이 나에게도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2회기 꼴라주). 상사의 모습에서 나의 모습을 보았을 때 이미 그 문제는 그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나의 문제가 되었으며 대립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닌 그 사람의 위치와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이해해 볼 수 있게 되었다. 단지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폭을 넓힌 것뿐인데 감정적 대립이 줄어들었을 뿐 아니라 간혹 서로의 솔직한 생각을 전할수도 있는 개선된 관계가 되었다. 독선과 독선이 독선과 이해로 전환되었을 때 결과적으로는 이해와 이해의 관계로 변화되는 것을 체험하였다.

3. 이루고 싶은 목표가 생김 : 무기력에서 기대감으로...
특별히 하고 싶은 것이 없는, 너무나 일상적인 삶을 살아갔던 나의 생활은 매너리즘과 무기력감이 자리잡고 있었다. 하지만 이루고 싶은 목표와 꿈이 생겼다. 사실 마음 한구석에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조금은 인식하고 있었지만 내가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 구체적으로 명료화 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4회기의 선물만들기, 6회기의 편안한 장소, 7회기의 희망나무 활동은 내가 원하는 일, 이루고자 하는 일을 표현할 수 있게 하였으며, 그것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하였다. 해외 배낭여행을 떠나고 싶은 단기 목표부터 대학강단에 서고자 하는 앞으로의 목표까지, 꿈이 생긴 것이다. 꿈이 생겼다는 것은 나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는 것일 수도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앞으로의 목표를 가지게 하고 목표를 향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원동력을 갖게 하였다.

<중 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