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교육]중년여성의 건강증진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보건교육B]개별적으로 대상을 선정하고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중년여성의 운동증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선정된 대상의 인구사회적 특성을 기술하고,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중년 여성의 운동증진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

[1단계]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1) 객관적인 지표
2) 주관적인 해석
<설문조사>
<설문조사 결과>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1) 행위적 요인
2) 비 행위적 요인
3) 변경 가능한 요인
4) 변경 불가 요인
5) 행위목록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6단계] - 수행
<1 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중년기에 이른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자신의 용모 변화와 건강상태에 대해 과민한 반응을 보인다. 특별히 아픈 곳이 없는데도 건강에 대해 과도한 관심을 기울인다.
여성의 경우에는 신체적 변화를 체험하면서 벌써 중년이 됐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흰 머리카락, 눈가에 늘어난 주름살 등을 보면서 더 이상 젊지 않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도 시작하고 새로운 의상도 마련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여성은 특히, 폐경기가 되면 심리적, 신체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심리적으로 성취욕구와 집중력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고독감이나 우울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신체적으로는 여성 호르몬의분비가 감소함으로써 뼈의 밀도가 떨어져 골다공증에 걸리기 쉽고 동맥경화와 뇌졸중과 같은 순환기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
중년기 이후의 여성에게는 심리적인 문제와 신체적인 건강을 위해서 심폐지구력 운동과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중요하다.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위해서 심폐지구력 운동과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중요하다.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으로는 등산,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댄스 등장시간 지속 가능한 운동이 좋다.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한 운동으로 웨이트 트레이닝이 가장 효과적이며 걷기, 조깅, 등산, 에어로빅댄스 등도 효과가 있다. 특히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은 중년기 이후에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으므로 반드시 해야 한다. 이외에 유연성 향상을 위한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보건 교육사를 위한 보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5
전국대학보건관리학교육협의회, 생활과 건강증진,계축문화사, 2007
Jennie Naidoo,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지역보건연구회, 계축문화사, 2011
윤아람,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처방, 이광무, 보성, 2009
정혜선, 배경희, 건강증진 이론과 적용, 에피스테메 ,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