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곡의유형

저작시기 2010.11 |등록일 2011.03.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영어, 영문학

목차

Ⅰ. 머리말
Ⅱ. 비극과 희극의 분류 기준
Ⅲ. 비극
Ⅳ. 희극
Ⅴ. 희비극, 멜로드라마, 소극
Ⅵ. 맺음말

본문내용

희곡의 유형에 대한 고찰
- 비극, 희극, 희비극, 멜로드라마, 소극을 중심으로 -


Ⅰ. 머리말
우리가 한 편의 희곡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희곡의 유형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와 구체적인 특색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유형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와 그것의 구체적인 특색에 대한 이해 없이는 희곡 비평은 물론이고 그 극이 지니고 있는 유기적인 전체의 특색을 잘못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기원전 5~6세기경 그리스 시대에 탄생된 비극과 그보다 대략 1세기 후에 등장한 희극은 극 유형의 커다란 두 줄기였다. 그러나 극의 유형은 그것으로 고정된 채 지금까지 내려 온 것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따라 여러 갈래의 변주된 형태를 파생시키기도 했다. 이런 의미에서 희곡의 유형은 근본적으로 다양하게 분류될 수밖에 없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나, 가장 객관성과 항구성을 지닌 희곡의 유형 구분은 역시 비극과 희극으로의 분류가 아닐까 생각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비극과 희극의 유형적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 혼합극인 희비극, 비극과 희극의 세속화 형태인 멜로드라마와 소극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비극과 희극을 구분 짓는 분류 기준과 그 변화의 양상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양승국, 『희곡의 이해』, 태학사, 1996.
2. 이상호, 『희곡원론』, 둥지, 1993.
3. 이종대, 『희곡의 세계』, 태학사, 1998.
4. 정갑철, 「비극과 희극 및 격정극의 개념」, 『언어와 문화』, 1994.
5. B. 아스무트, 『드라마 분석론』, 한남대학교 출판부,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