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 건국과 지방지배구조의 재편 (김인걸)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1.03.1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조선 건국과 지방지배구조의 재편`이라는 논문을 요약 정리 하였으며
직접 작성한 논문에 대한 비평을 실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 건국과 지방지배구조의 재편(김인걸)
1. 핵심point
조선 건국의 주체세력은 수령을 정점으로 한 일원화된 지방통치체제를 구축하고자 했으나 지방 사족들과의 충돌로 인해 그들과 타협하는 방안을 마련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결과 조선 사회는 중앙집권적 지배체제와 지방분권적 자치질서가 상호 공존하는 이중적인 지배구조를 지내게 되었다.
2. 본문 둘러보기
(1) 조선 건국 초의 상황
조선 건국 초에는 강력한 중앙집권적 관료체제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고려의 다원적 도제가 일원적 8도체제로, 신분적·계층적 군현구획이 행정구획으로 개편되면서 전국 330여 개의 군현에 수령이 파견되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추진된 중앙집권적 향촌질서 확립정책은 지방품관 세력의 토호적 성향과 갈등관계를 형성하게 되었고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 그 시기 중요한 현안으로 제기되었다.
(2) 지방지배구조의 재편
조선왕조 초기 지방지배구조는 중앙집권체제의 강화라는 기본 방향에서 추진되었다. 특히 전 군현에 지방관을 파견하고 이들 각 군현을 수령을 매개로 통제하고자 하였다. 이렇듯 초기 중앙집권체제에서는 지방관의 권위를 절대화하려 하였고, 그만큼 지방관의 자질 확보와 그들을 통제하는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 없었다.
.
.

참고 자료

조선 건국과 지방지배구조의 재편, 김인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