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정부의 문화서비스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도시정부의 문화서비스


Ⅰ. 이론적 배경


1. 도시정부에 있어 문화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테일러의 `문화`의 정의를 빌려 지역문화를 보면 교육, 언론 등을 비롯해 복지, 환경, 치안, 도시계획 등 거의 모든 사회영역이 문화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다. 심지어 정치․경제 영역 까지도 문화와 연계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문화가 이미 인간의 총체적 삶에 작용하는 메커니즘으로 실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문화는 지역현실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다면적 접점에서 새로이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총체적 접근과 개입이 가능해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의 기본 토대가 된다.

목차

Ⅰ.이론적 배경

1. 도시정부에 있어 문화

2. 도시정부 문화서비스의 대두 배경

3. 도시정부 문화서비스의 목적

4. 도시정부 문화서비스의 종류

5. 도시정부 문화서비스의 문제점

6.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도시정부에 있어 문화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테일러의 `문화`의 정의를 빌려 지역문화를 보면 교육, 언론 등을 비롯해 복지, 환경, 치안, 도시계획 등 거의 모든 사회영역이 문화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다. 심지어 정치경제 영역 까지도 문화와 연계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문화가 이미 인간의 총체적 삶에 작용하는 메커니즘으로 실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역문화는 지역현실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다면적 접점에서 새로이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총체적 접근과 개입이 가능해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의 기본 토대가 된다.
좁은 의미에서 `문화`는 지자체의 정책대상으로서의 `지역문화`이다. 정책대상으로서의 지역문화는 넓은 의미의 지역문화를 활성화시키는 기본 전제이자 핵심을 이루는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넓은 의미의 지역문화와 좁은 의미의 지역문화를 구분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하지만 원론적으로 지역문화에 접근하게 된다면 정책으로서의 문화와 사회적으로서의 문화가 구분이 불가능해지고 정부와 시민의 역할 관계가 불 분명 해 지기 때문에 좁은 의미에서 문화 즉, 정책대상으로서의 지역문화를 구분 짓는다.

이하생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