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 간호학특론. parson의 환자역할 패러다임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1.03.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정말A+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arsons의 환자역할(sick role)패러다임
1) 두 가지 권리와 의무
2) 환자역할의 사회적 기능
3) 환자역할의 비판과 한계

2. 환자역할의 사례 :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첨부자료
- 사례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에 관한 면담상황 사진

본문내용

Ⅰ. 서론
의료사회학에 있어 건강은 개인의 역할 수행상태가 적절한 수준에 이르게 된 것을 의미한다. 건강에 대한 사회학적 개념은 이 점에서 생물학적인 관점과 심리학적 관점으로 구분된다.
건강이란,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한 세포가 다른 세포들과 완벽한 조화상태를 이루고 있는 것을 의미하고,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개인과 환경이 완벽하게 조화된 상태를 의미한다.
의료사회학에 있어 질병은 생물학적인 사건이 아니라 사회적인 사건이다. 왜냐하면 질병상태를 주관적인 경험으로 보기 때문이다. 질환이 생물학적이고 심리적인 기능장애라고 한다면 질병은 사회적인 기능장애로 정의된다. Parsons(1951)는 질병을 정의함에 있어 주어진 사회체계 속에서 사회적 규범을 위배하는 행동, 즉 일탈행동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따라서 Parsons는 사회적 관점에서 정상적 상태를 벗어난 것이 질병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를 단순하게 해석하는 것은 주의를 요한다. 통계적인 관점에서 보면 일탈의 범위와 정도는 편견을 가져올 소지가 크다. 왼손잡이들이 다수인 집단에서 오른손잡이는 일탈되어 있다는 이유로 비정상인 취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에 대한 사회학적 정의의 핵심을 구성하고 있는 두 가지 개념에 대하여 좀 더 논의하기로 하자. 그 두 가지 개념은 ‘사회로부터 주어진 역할 또는 과제’와 ‘역할 또는 과제의 수행상태’이다.
사회는 신분이나 능력에 적합한 역할을 개개인에게 부여하고 거기에 합당한 역할수행을 하도록 기대한다. 역할수행상태가 사회가 정한 기준을 넘어설 경우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역할수행자로 평가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정상적인 궤도를 벗어난 일탈자로 평가된다.

이하생략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