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bservation of Protozoa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0원

소개글

A+ 레포트

목차

1.Introduction
2. Materials
3. methods
4. Result
5. Discussion
6. References

본문내용

1. Introduction
원생동물은 바닷물, 민물, 흙 , 썩고 있는 유기물이나 식물에서 살며 동물에 기생하는 것도 많다. 자유생활 또는 공생을 하며, 단체 또는 군체를 이루고 , 고착 또는 자유유영을 한다.
몸은 한개의 세포로 되어 있으나, 세포질이 분화하여 여러 가지 세포기관을 이루고 있어 다세포동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생할기능을 수행한다.
(fig.1 아메바의 구조)
세포기관에는 운동하는데 쓰이는 섬모, 편모, 위촉, 먹이를 집어는는 세포구, 배설이나 체내의 수분조절을 하는 수축포 소화를 시키는데 사용되는 식포등이 존재한다.
이 밖에 색소체나 다당류의 합성에 이바지하는 pyrenotd, 빛을 감지하는 안점(stigma)등이 있다. 모든 종류의 원생동물들이 각각 이와 같은 세포기관들을 모두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다, 대두붑ㄴ의 층들이 작거나 현미경적 크기인데 길이가 보통 3~300㎛이다. 그러나 어떤 아메바는 직경이 4~5 mm에 이르며, 유공충류위 어떤 것은 직경이 100~125mm인 껍데기를 가진다.
체료의 피복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대부분의 원생동물은 아메바와 같이 얇은 세포막으로만 싸여 있어 헐벗고 있다. 그러나 많은 종류들이 보호용 피복 즉 외골격(exoskeleton)을 가지고 있다. 이 외골격에는 단순한 젤라틴질의 싸개가 있는가 하면 셀룰로오스 질 또는 키친질의 방호복(amor)이 있으며 이는 주위 환경에서 모래알, 광물질 또는 규조 RJqeprl가 첨가되어 더욱 튼튼하게 될 수 있다.
이동운동(locomotion)은 위족, 섬모 또는 편모의활층으로 이루어진다. 위족은 몸의 어느 부분에서나 돌출되어 생기는 이시적인 것인데, 위조기 생길 때에는 내질(endoplasm)이 운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