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는 평평하다를 읽고

저작시기 2010.06 |등록일 2011.03.17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바탕체, 11포인트, 총 10장으로 구성.
책을 읽으면서 각 단락별로 요점정리한 것이므로, 이걸 참고로 새로운 독후감을 작성할 수 있음.
느낀 점만 1장 정도 따로 작성되어있어서 독후감작성에 큰 도움이 될거라 예상됨.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장 우리가 잠자는 동안에도 세상은 변한다.

지금 세계에서는 과거 어느 시기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지역과 직종과 다양한 사람들이 컴퓨터, 이메일, 화상회의와 같은 여러 가지 다양한 기술로 동등한 위치에서 협력하고 또 경쟁해나간다. 이런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인도의 방갈로르, 중국 다롄의 아웃소싱(out-sourcing), 제트불루 항공사의 홈소싱(home-sourcing), 군대에서 사용하는 무인항공정찰기 프레데터(Predator) 등을 들 수 있다.
1장에서는 세계화의 변화를 세 번의 큰 시기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 시기는 1492년에서 1800년 전후로 콜럼버스가 대서양을 항해해 구세계와 신세계의 장벽을 허문 시기이다. 이때를 세계화 1.0으로 부른다. 이 시기는 국가의 힘의 시대였다. 두 번째 시기로는 1800~2000년 중간에 대공황과 1,2차 세계대전에 의해 방해를 받았지만, 이 시기를 세계화 2.0의 시대라고 말한다. 즉 세계적 통합을 가져오는 주체는 국가가 아니라 다국적기업이다. 세 번째 시기로는 2000년 이후를 세계화 3.0의 시대로 부른다. 이 시대에서의 변화의 주체이자 동력은 개인이 된다.
이렇듯 세계가 평평해지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변화는 예전의 발전과 변화와는 전혀 다를 것이다. 기존의 위계질서들이 도전받고 있고, 그러한 수직적 위계질서에서 동등하게 협력하는 수평적 즉 협동적인 구조로 바뀐다. 세계가 평평해지는 과정은 놀라운 속도로 진행되면서 지구 상의 모든 인류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압도당하거나 혹은 뒤처지지 않도록 소화해 낼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