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세기 건축의 모험

저작시기 2011.03 |등록일 2011.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정돈된 제출용글입니다 발표할 때 참고 자료로 이용하셔도 좋고 알차게 구성되었습니다에이플러스를위해 선택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세기 건축의 모험을 읽고...
작 성 자
처음 책을 주문할 때 2005년판과 2006년 개정판 둘 중 어떤 것을 구입할까 고민이 앞섰다. 가격에서도 차이가 있고 했지만, 개정판이 더욱 이해하는데 수월할 것 같아 2006년 판을 선택을 하게 되었으며, 책을 읽어 내려갔다.
책을 펼치고 제일 먼저 눈에 들어왔던 것은 20세기 건축의 모험 연대기라 하여 1850~2010년 까지의 표가 나왔는데, 전 학기에 수업을 하면서 배운 모리스의 붉음집에서 설리번의 오디토리엄 빌딩, 메킨토시의 힐 하우스, 라이트의 라킨빌딩, 르꼬르뷔제의 도미노하우스 등등 한번씩 공부했던 내용이 나와 신기하기도하고 전 학기때 소홀하게 하지 않았구나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크게 5부분으로 단락이 나뉘는데, 1장은 디자이너의 자아탐구, 2장 근대 디자인의 발생과 변천, 3장 탈근대주의의 형성, 4장 도시와 인간, 5장 에콜로지, 공생의 철학으로 구분되었다. 우선 1장의 내용부터 보게 되면, 디자이너의 자아 탐구의 소단락이 나오게 되는데 아인 랜드의 「파운틴헤드」의 주된 내용은 ‘고결성’입니다.

<중 략>

수공예운동이라던지 독일공작연맹, 구성중의등이 나왔는데 이러한 것들을 알고 있다는 것에 뿌듯한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시대 순서별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이해하기에 조금더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책을 단순히 과제를 하기 위해서 한번 읽고 놔두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읽고 또한 이 안에서 다루는 내용 의 책을 다시 구입하여서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느낀 것은 기계화, 정보화가 되기 전에 이미 예상을 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과 이론들을 고찰 했다는 것에 감명을 받았고, 앞으로 어떠한 사회적 현상들이 바뀌어 갈까, 이 것에 대응하는 방식이 나올까가 궁금해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세기 건축의 모험 레포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