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문학가_이제현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11.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전문학가 이제현에 대한 작가적 사상과 배경, 및 작품 분석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세계를 체험한 견식과 넓은 국량
2. 치우침을 경계한 현실 중시의 관인
3. 사대부의 이상을 담은 아정한 고문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익재 이제현은 충렬왕13년인 1287년에 태어나 공민왕16년인 1367년에 사망한 고려 말의 문인으로 13세기 이래로 계속된 외세의 침략과 지배아래에서 일생을 살아야만 했던 인물이다. 그는 13세기 말에서 14세기에 이르는 정치적 ․ 사상적 역사 격변기 속에서 원의 부마국이라는 시대적 현실을 인정하고 그 테두리 안에서 고려의 자주를 위해 노력 하였으며, 사대부 지식인으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공적 질서가 무너진 현실을 바로 잡아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익재는 일찍부터 원이라는 새로운 세계의 문명과 사상을 접하면서 쌓은 풍부한 견식과 넓은 국량을 바탕으로 성리학을 중심으로 한 현실 중심의 합리적인 자세를 지향하였으며, 이를 고문을 통해 구현해내면서 그때까지 주체적인 입지를 굳히지 못했던 사대부들의 위상과 가치관을 정립하여 후대에 중심적 지도층으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입지를 마련하였다.


Ⅱ. 본론
1. 세계를 체험한 견식과 넓은 국량
원제국의 유불교체기라는 새로운 시대적 상황에서 익재는 원의 부마국이라는 고려의 현실을 인정하고 새로운 현실이 주는 문명과 보편적인 힘을 적극 체득하는데 힘썼다. 익재가 이렇게 문명의 새로운 세계에서 진취적으로 유영할 수 있게 된 데에는 당시의 사대부 일반 안에서 찾기 어려운 특수만 면이 있었다.
우선 그의 화려한 집안배경을 들 수 있다. 익재의 아버지인 이진은 당시 정계에서 뚜렷한 비중을 점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인으로서도 자못 명성이 있었던 인물이다. 이처럼 문학세가로 이름난 집안에서 성장한 익재는 이러한 집안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15세의 이른 나이에 성균시에 1등으로 합격하고, 과거에 급제하여 권보의 문하생으로 들어가게 된다. 권보가 안향의 문인으로 사서집주 등을 간행하여 신유학 수용에 널리 기여한 인물임을 감안해 봤을 때, 익재가 어린나이부터 원나라라는 세계의 사상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익재는 성리학 보급 활동에 깊은 관여를 했던 인물들과 직계 혹은 혼맥 관계에 있으면서 직․간접적으로 성리학의 영향을 받게 되었는데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