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교육사상이 가지는 제약성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1.03.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8장 삶의 역사화와 미래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의 가능성
◎ 서론
한국 기독교 교육이 갖는 문제점들은 교회의 무관심, 프로그램의 빈약성, 인적 자원의 결핍, 국가 정책, 사회 풍조, 한국교회의 신학 부재 등이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인의 의식구조 속, 삶의 구조속에 서야 할 땅을 잃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학습한 많은 기독교 교육 사상들이 갖는 문제점을 알아보고 평가 해 봄으로서 그 문제점에 대한 보완과 대책, 즉 우리가 세속화 과정 속에서 서야 할 “장”을 인식하고 확립하여야 한다.
◎ 본론
Ⅱ. 기독교 교육 사상들이 가지는 제약성과 가능성
1. 호레스 부쉬넬 - “가정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교육신학」(은준관, 대한기독교서회, 1995) pp.435-437
<공헌점>
① 장년 중심의 신학의 역점에서 어린이들도 인간 구원의 가능성과 약속을 소유한 인간이라는 새로운 신학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② 구원을 부흥회와 회심이라는 직접적인 경험보다 양육이라는 신앙 성장의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 한순간의 경험보다 생활 전 과정에서 올바로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를 창조함.
③ 기독교인 부모를 둔 가정 안에서 비로소 형성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제한점>
① 어린이의 신앙적 가능성을 주장하여 지나친 인간 성장을 강조한 듯한 느낌이 든다.
② 성장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성장의 근거를 낙관주의적으로 풀이하는데 그쳤다.
③ 가정 이외에 다른 현장의 가능성들을 넓게 보지 못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교육신학」(은준관, 대한기독교서회,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