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속장경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1.03.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속장경에 대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속장 : 대장경과 같은 정장에 대한 동양 학문승들의 연구논술인 장소와 소초
2. 속장경 [교장(敎藏)] : 불교경전 주석서
초조대장경이 완간된 뒤 대각국사 의천이 중심이 되어 만든 속장경은 경(經)·율(律)·론(論) 삼장(三藏)이 아니라 그 주석서인 장소(章疏)를 모아 간행한 것으로 정식 대장경은 아니다.
3. 의천 : 삼장의 장소를 모아 간행하는 일에 대해 의천은 승통(僧統)이었던 19세에 부왕인 문종에게 대세자집교장발원소(代世子集敎藏發願疏)를 올림으로서 그 의지를 보였다. 이후 선종 때에 2차례에 걸쳐 상소를 올리지만 결국 허락을 받지 못하자 밀항으로 입송(入宋)하여 구법(求法)을 함과 동시에 불서의 수집에 주력하였다. 결국 의천은 20여년에 걸쳐 국내는 물론 송과 요 및 일본에서까지 널리 불서들을 모았다. 그리하여 의천은 그것을 간행하기에 앞서 1090년(선종 7)에 그 목록인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을 만들었다. 이것은 일명《의천목록(義天目錄)》이라고도 하는데, 상·중·하 3권으로 편성되어 모두 1,010부(部)에 4,700여 권의 저술이 실려있다. 여기에는 당·송·요 뿐 아니라 원효 등 신라 고승들의 저술도 181부가 수록되어 있어 그 값어치를 더해주고 있다.
[보물 제1044호 순천선암사대각국사의천진영] : 의천의 초상화
4. 신편제종교장총록(新編諸宗敎藏總錄)
-의천(義天) 편저.
-목판본.
-3권 3책.
-인도에서 저술된 경전(經典)은 ‘정장(正藏)’이라고 한다. 이 책의 특징과 장점은 정확한 기록과 엄격한 선택에 있으며, 이 책을 통하여 한국 고승(高僧)들의 저술에 임한 자세를 엿볼 수 있다. 의천은 이 책의 속편도 간행할 예정이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죽었다. 이 책의 발췌본으로 현존하는 것 중 가장 오래 된 것은 1176년(명종 6) 간행의 일본 교토(京都)의 고산사(高山寺)에 있는 사본으로, 1645년(인조 23)의 초사본(抄寫本) 및 1693년(숙종 19)의 판본(板本) 등 여러 종류가 역시 같은 절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 자료

서지학개론편찬위원회, 『서지학개론』, 한울아카데미, 2004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www.heritage.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