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통유발 질환 CT와 MRI의 장단점 추간판 탈출증

저작시기 2010.09 |등록일 2011.03.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요통 유발질환, CT와 MRI 비교 그리고 디스크에 대한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통 유발 질환
요추염좌 - 요추를 둘러싸고 있는 인대나 근육이 늘어난 상태. 방사선 검사상 뼈에는 특별한 이상 소견이 보이지 않음.
추간판 탈출증- 디스크가 튀어나와 여러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요통과 저리는 증상과 신경마비 소견이 동반된다. CT나 MRI로 확인할 수 있다.
척추 감염 - 결핵성 척수염, 화농성 척수염, 추간판염, 등이 있으며 감염에 의해 다른증상을 동반한다.
종양 - 체위와 활동과 관계없는 통증을 유발한다. 야간의 동통이 있는 경우 위험할 수 있다.
퇴행성 관절염 - 허리의 운동성이 나빠지고 휴식을 취하면 개선됨. 노인층에서 호발, 방사선검사로 진단.
골다공증 - bone matrix의 감소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척추의 손상을 유발하여 요통을 유발할수 있다
척추관 협착증 - 척수관이 좁아지는 질환으로 보행을 오래하면 다리가 아픈 증상을 가진다. 허리를 숙이고 걷게 된다.
강직성 척추염 - 청소년기 후반부터 아프기 시작하며 아침에 허리가 뻣뻣하고 운동을 하면 증상이 감소되고 휴식은 도움이 되지않는다.
고혈압 - 쉽게 혈압이 상승하여 고강도의 운동을 못하여 운동부족으로 인해 허리 근력이 약해지기 쉽다. 고혈압 환자의 75%가 요통을 호소한다.
당뇨병 - 근육과 관절에 영양분 공급이 불안정하여 쉽게 손상되어 요통을 유발할 수 있다
CT와 MRI의 장단점
CT (Computed Tomography)
방사선인 X선의 발생 장치가 있는 원형의 큰 기계에 들어가서 360도 회전을 통해 인체의 단면도를 영상화하는 기술. 인체를 가로로 자른 횡단면.
장점은 짧은 시간에 찍어서 계속 움직이는 폐나 위장, 대장 소장 유리
방사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뼈, 석회화 등 방사선에 민감한 물질을 진단하기에도 용이함. 이 외에도 조영제를 이용해 물질끼리의 차이를 명확히 보여주기 때문에 혈액이 집중되는 종양 등의 위치를 찾기에도 좋다.

참고 자료

천안우리병원 (http://www.spinewoori..com)
4주간의 운동치료 저자 : 한동길
X-ray, CT, MRI 차이[강서구정형외과 강서나누리병원] 원이
Dr.MK 이상훈 전문의(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필수정형외과 (최신의학사)
인천사랑병원 척추센터 (http://www.saranghospital.com)
식품의약품 안전청
다운로드 맨위로